벗님글방
휴심정의 멋진 벗님들이 전하는 나눔의 글 마당입니다.

감정 조절 못하면 일 그르친다

홍성남 2017. 08. 22
조회수 2764 추천수 0


-신성남1.jpg


자기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면

···나쁜 결과를 초래하는 부정적인 감정


그림입니다. 원본 그림의 이름: GettyImages-533780315.jpg 원본 그림의 크기: 가로 5013pixel, 세로 3415pixel 사진 찍은 날짜: 2014년 08월 14일, 오후 2:11

 

교통사고가 가장 잘 나는 때가 언제일까요?

1. 곗돈 타러 나갈 때

2. 애인 만나러 나갈 때

3. 선물 받으러 나갈 때

4. 기분 전환하러 나갈 때


답은 4번입니다. 마크 W.베이커(Mark W. Baker)라는 심리학자가 말하기를, 우연하게 사고가 나는 경우는 극히 드물며, 사고는 기분 전환하러 나갈 때 일어난다고 했습니다. 기분을 전환하기 위해 나간다는 것은 이미 기분이 좋지 않은 상태에 있다는 뜻입니다. 자신의 마음을 불편하게 한 대상에 눈이 고정되어, 주변 상황들을 돌아볼 여지가 없어 사고를 내게 되는 것이지요.

몇 년 전, 자매가 운전하는 차를 타고 지방에 다녀오는 길이었습니다. 그런데 이 자매, 남편 이야기를 하다가 점점 화를 내며 흥분을 하는 것입니다. 운전 속도도 덩달아 빨라졌습니다. 보다 못해 말했습니다.


천천히 가세요.

자매는 짜증 섞인 목소리로 대답했습니다.

지금 천천히 가고 있잖아요.

그런데 저 앞에 차들이 비상등을 켜고 줄줄이 서 있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차들이 안 가나 봐요. 천천히 가세요.

그래도 자매는 남편에 대한 불평을 계속하면서 여전히 차를 몰았습니다.

, , !

급기야 앞에 서 있는 차를 들이받고 말았지요. 나중에 말하기를, 차가 보이지 않았다고 하더군요.

기분을 전환하러 나간 부부가 말다툼을 하다가 부인이 차 문을 열고 뛰쳐나가 목숨을 잃은 경우도 보았습니다. 제가 그 부인의 장례 미사를 치루었지요. 그 뒤로는 누가 기분 전환하러 나가자고 하면 절대로 같이 안 나갑니다.

 

자신의 기분을 잘 조절한다는 것은 참으로 중요한 일입니다. 성공적인 인생을 살기 위해서는 더욱 필요한 일입니다. 아무리 재능이 있어도 자신의 감정을 조절하고, 통제하지 못하면 자신의 일을 잘하기 어렵습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결국 일을 그르치고 나쁜 결과를 초래합니다. 부정적인 감정은 건강한 부분까지 오염시키기도 합니다. 따라서 부정적인 기분이 들 때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서 다른 건강한 감정이 오염되지 않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정적인 생각들을 교정하는 훈련도 필요합니다. 물론 쉽지 않은 일입니다. 배운 것을 머릿속에 단단히 박아 습관적인 활동으로 만드는 데는 63일이 걸린다고 합니다. 하지만 긴 인생에서 두 달이란 긴 시간은 아닙니다. 잠깐의 투자로 평생을 가는 좋은 습관을 만들 수 있습니다. 그 습관이 성공적인 인생을 만듭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최근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