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님글방
휴심정의 멋진 벗님들이 전하는 나눔의 글 마당입니다.

내 사전에 불가능은 없다는 사람들

김인숙 수녀 2017. 11. 13
조회수 3645 추천수 0

1-1.jpg유형 -힘을 추구하는 사람 

첫 번째 핵심동기 : 힘 

자신의 시각 : 자신감, 정의, 리더십 

타인의 시각 : 강함, 지배욕, 냉혹






8유형 사람은 힘을 추구합니다

1-2.jpg

 

8유형 사람은 힘과 생명력이 넘칩니다. 

이들은 대체적으로 덩치가 크고 남녀 구분 없이 헤어 스타일이 웨이브 없는 커트를 선호하는 편이지요. 과묵하고 점잖은 8유형이 있는가하면, 어떤 8유형은 목소리가 크고 거칠지만 의사표현이 확실한 점에서는 모두 같습니다. 

사례 1> 8유형 여자의 별명 : 여걸, 장군, 소머즈 *조신한 모습과는 거리가 멀다. 8유형 사람은 세상을 ‘정글의 법칙’처럼 적자생존으로 바라봅니다. 세상은 전쟁터이자 위협적이어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강한 힘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이들에게 강한 힘이란 능력, 권력, 돈 등을 모두 포함합니다. 그래서 싫어하는 말은 ‘힘 딸려, 돈 딸려, 딸려’ 라는 말입니다. 그 자체로 무력해지고 약해 보이니까요. 


사례 2> 맞고 들어온 아이에게 8유형의 부모는? ① 맞고 들어왔다고 야단을 친다. ② 싸우는 방식을 가르치거나 ③ 너도 가서 그만큼 때리고 오라 한다. 강하고 힘이 세다는 인상을 주는 8유형은 힘을 과시함으로써 에너지를 얻습니다. 어떤 곳을 가더라도 뒤에서 관망을 하며 본능적으로 누가 실세이고 힘이 있는가를 금방 알아챕니다. 그리고 주도권을 잡기 위해서 힘겨루기를 합니다. 남들의 약점도 즉각적으로 느끼지요. 


8유형 사람은 자신감이 넘칩니다 

-1-31-3.jpg


자기주장이 강한 8유형은 자신에 대한 믿음이 강합니다. 이들은 “하면 돼, 됐어.” 등 주로 단호적인 말을 잘 씁니다. 피상적인 것, 연약한 모습을 보이는 것, 자기에게 이유 없이 굽실굽실하는 것을 질색합니다. 에니어그램 유형 중 가장 독립적인 8유형은 자의든 타의든 의존적인 것은 아주 싫어하지요. 이들은 올바르다고 판단되는 일은 과감하게 뛰어들 자신감이 있습니다. 누구를 만나든, 어디를 가든 당당해서 좀처럼 위축되지 않습니다. 8유형은 예측을 불허하는 경우라도 서슴지 않습니다. 실패에 대해서도 두려움이 없습니다. 실패를 통해 더 배우고 강해지는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사례 3> 1971년 거북선 그림이 있는 500원 지폐 한 장으로 영국 바클레이 은행 회장을 설득시켜 돈을 빌리는 데 성공한 현대 그룹 정주영 회장 “우리는 1500년대에 이미 철갑선을 만들었소. 영국보다 300년이나 앞서 있었는데, 산업화가 늦어져서 아이디어가 녹슬었을 뿐이오. 한번 시작하 면 잠재력이 분출될 것이오.” 8유형 사람은 자기의 의지에 따라 움직이며, 물러서려 하지 않습니다. 이들은 무엇을 하든 간에 열정을 다하며, 책임감이 무척 강합니다. 이러한 모습은 남들에게 강직하고 믿음직하게 보입니다. 


8유형 사람은 추진력이 있습니다 

-1-41-4.jpg


  8유형 사람은 ‘내 사전에 불가능이란 없다’처럼 강한 추진력으로 하고자 하는 것을 끝까지 관철합니다. 현실 파악력이 뛰어난 이들은 진취적인 사고로 자신의 능력을 최대한 개발해여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노력합니다. 


사례 4> 소년, 소년의 가장 또는 장손의 ‘만학도’ : - 어릴 때부터 어른의 역할을 함. 사례 5> 8유형의 좌우명 : 안 되면 되게 하라 8유형은 자신뿐만 아니라 타인도 함께 성장하는 것을 추구하며 사람들을 잘 이끌어 갑니다. 그러나 8유형은 자기에게 거짓말을 하고 손해를 끼치는 행동을 하면 반드시 앙갚음을 합니다.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김인숙 수녀
청소년 교육에 헌신하는 살레시오 수녀이며 작가입니다. 지난 5월에 또 한 권의 책 <괜찮아, 인생의 비를 일찍 맞았을 뿐이야>를 냈습니다. 먼저 방황해본 10대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에게 들려주는 멘토링 책입니다.
이메일 : clara212@hanmail.net      

최신글




최근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