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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심정이 만난 사람들을 함께 만나보세요. 또 '인간은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란 인류정신사의 가장 큰 주제를 오해 테마로 한 인터뷰와 이에 대한 목사와 신부, 스님, 주역의 대가와 심리학자 등 10명이 모여 토론한 대담을 선보입니다.

한반도 대운 천시 막을수없다

조현 2018. 04. 30
조회수 3014 추천수 0


갱정-.JPG » 아직도 전통복식을 지키며 살고 있는 갱정유도인인 한국전통서당문화진흥회 김재룡 이사와 박성기 이사장, 한재우 총무(왼쪽부터)


“우리의 전통문화가 얼마나 격이 있고 멋진지 광화문 광장에서 보게 될 겁니다.”

 한국전통서당문화진흥회 박성기(78) 이사장이 27일 서울 인사동에서 기자간담회를 열어 오는 5월 12~13일 광화문광장에서 펼칠 ‘제17회 대한민국서당문화한마당’을 소개했다. 박 이사장은 ‘갓쓴 도인’으로 유명했던 고 한양원 민족종교협의회장에 이어 ‘갱정유도’ 최고지도자인 도정을 맡고 있다. 1929년 유교를 갱신해 창립된 ‘갱정유도’인들은  지리산 청학동(경남 하동)이나 남원(전북), 구례(전남), 계룡(충남)등에서 상투를 틀고 갓을 쓰고 한복과 도포를 입고 사서삼경을 읽는 등 전통을 고수하며 살아왔다. 갱정유도인들은 지금도 전국 40여개 서당을 운영하며 전통교육을 하고 있다.


 이들이 잊혀져가는 전통을 재현하기 위해 벌이는 서당문화한마당은 매년 ‘갱정유도’ 본부가 있는 남원에서 열렸으나 이번엔 최초로 광화문광장에서 열린다. 이 행사는 전통 서당 교육의 골자인 ‘글을 읊고, 짓고, 쓰는’ 과정을 과거제도로 재현해 강경(읽기), 제술(짓기), 휘호(쓰기) 등 세가지를 경연으로 펼친다. 박 이사장은 “어린 학동부터 90세 노인들까지 전국에서 도포와 한복을 입고 모인 2천여명의 응시자들이 광화문광장에서 옛 과거시험과 같은, 세계에서도 찾아볼 수 없는 고풍을 보면 누구라도 감개가 무량할 것”이라고 말했다. 경연에서 장원을 해 대통령상 수상하게 되면 사모관대를 하고 어사화를 머리에 꼿고 행진해 옛 장원급제의 금의환향을 재현하게 된다.


서당 경연.jpg » 3년전 전북 남원의 서당문화한마당에서 한 어린이가 경연에 참석하고 있는 모습. 사진 서당전통문화진흥회 제공


  박이사장과 함께 참석한 김재룡(62) 원광대 교수, 한재우(44) 훈장 모두 초·중·고 등 정규학문을 거치지않고 전통 서당에서 공부한 갱정유도인이다. 고 한양원 이사장의 아들은 한훈장은 “여덟살이 되자 부모님이 사는 서울을 떠나 두형처럼 남원으로 가서 서당에 다녔다”고 했다. 그는 “안중근의사도 백범 김구도 서당에서 공부했는데, 일제가 서당을 폐쇄하면서 자기가 사는 부근에서 공부할 수 있는 곳이 사라져 우민화되어갔다”며 “서당 교육은 인간본연의 성품을 회복해 참다운 인간을 만드는 최고의 교육이었다”고 설명했다.

 원광대에서 교양한문과 인성예절을 가르치는 김 교수는 “저희처럼 어려서부터 서당에 다닌 사람들과 커서 한문을 배운 사람들 사이엔 차이가 있는데, 어려서부터 서당에 다닌 사람들은 글 읽는 소리를 듣고 자라 특유의 운율을 낼 수 있다”고 했다. 


 그러나 해방 후 세상은 급변했다. 박 이사장의 갓도 거의 생산되지않고 소수 수공예로만 만들어져 하나에 수백만원에서 1천만원을 호가할만큼 귀해졌다. 그 뿐이 아니다. 현재 정규학교를 포기하고 서당에 다니는 학동은 전국에서 20여명만 남아있다고 한다.

  박 이사장은 지금은 계룡시로 바뀐 계룡산 신도안으로 몰려든 수많은 기인 도사 도인 명리학자들을 보며 자랐다. 그는 이날 남북정상회담과 관련해 “1970년대부터 남북의 길을 트기 위해 여러 시도가 있었지만 천시가 도래하지않아 틀 수 없었다”며 “이제 한반도의 대운이 오는 천시여서 누구도 앞을 막을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재우 훈장에 따르면 갱정유도인들은 어린시절 서당에서 늘 來步歌(래보가)란 노래를 부르고 놀았다고 한다.

무술조화 알것는가

기해동요 백일이네

경자나무 아래에서

신축신축 소리로다

임인임강 천연한듸

계묘계모 잘도하네

갑진밥진 다나와서

을사을사 놀아보세


 올해 2018년이 그 노래가사에서 말하는 무술년이다. 올해부터 한반도에 대변혁을 상징하는 노래라는 것이다. 한 훈장은 래보가를 래보가는 '오는 걸음 노래', 즉 '미래를 말하는 노래' 인 듯 싶다며 이렇게 풀이했다. 

무술조화 알겠는가(무술년에 일어나는 변화를 너희들이 아느냐?)
기해동요(童謠) 백일이네(기해년에 동요'動搖=움직이다'가 백일동안 일어난다.) 
경자나무 아래에서(경자년을 의미함 庚과子 둘다 음양오행에서 시작을 의미한다.)
신축신축 소리로다(첫 번째 신축은 육십갑자의 신축이고 다음은 ‘새로운’의 新築)
임인임강 천연한데,(임인년에  강'어떤 상징적인 일이나 상황'에 이르르는 운명이 하늘의 뜻인데,)
계모계모 잘도하네(아마 ‘계미’를 의미상 '계모 計謀=꾀하다'로 바꾼 듯 하다.)
갑진갑진 다나와서(('갑진=갑신=굽신=점점, 살며시' 살며시 다 나와서)
을사을사 놀아보세('을사=얼싸=함께 어루러져'  얼싸얼싸 놀아보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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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걷고 읽고 땀흘리고 어우러져 마시며 사랑하고 쓰고 그리며 여행하며 휴심하고 날며…. 저서로 <그리스 인생학교>(문화관광부장관 추천도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누리꾼 투표 인문교양 1위), 숨은 영성가들의 <울림>(한신대, 장신대, 감신대, 서울신대가 권하는 인문교양 100대 필독서). 숨은 선사들의 <은둔>(불교출판문화상과 불서상), 오지암자기행 <하늘이 감춘땅>(불교출판상). 한국출판인회의에서 ‘우리시대 대표작가 300인’에 선정.
이메일 : cho@hani.co.kr       트위터 : hoosimjung       페이스북 : hoosim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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