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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념 과 이념의 확신, 성취감->교만


‘스스로 겸손하다고 생각하는 것보다 더 확실하게 자신의 만성적인 교만을 드러내 주는 

표시는 없다. ’ 


-William Law-


인간의 여러 가지 속성 중에서 교만 심 만큼 인간적인 속성은 없다. 인간은 누구나 남녀노소를 불문하고 어느 정도 교만심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 의미에서 교만심은 인간의 속성 중 가장 보편적인 속성 중에 하나라고 할 수 있다.  


대부분 인간의 속성이 자가당착이지만 특히 교만심은 인간을 무참히 모순과 자가당착의 굴레로 떨어트리고 만다.  교만심은 인간의 성숙도와 그릇된 권위의식과 긴밀한 관계를 가지고 있지만 실제 신념, 성취감, 자부심, 자기중심사상과도 밀접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문제는 교만은

우리의 삶에서 가정과 직장에서 인간관계의 어려움을 일으키고,

엉뚱한 언행으로 타인에게 상처를 주고,

사고의 무능을 일으키는 것이다.


자신의 이념이나 신념이 확고한 진리가 될 때 인간이 교만할 가능성은 높아진다.

진리는 개인이 깨닫고 믿는 것이며 신념 하는 것이기 때문에 개인의 의지가 작용한다.  그래서 우리는 각자가 믿는 진리를 수호해야 한다는 유혹을 받으며 진리를 향한 개인의 신념과 의지 그리고 수호해야 한다는 사고는 때로 우리를 교만으로 향하게 한다. 

누구든지 신념이나 이념의 확신이 있거나 성취감이 있는 사람은 교만해 진다는 사실이다. 


교만과 신념과 이념 그리고 성취감 은 하나의 고리에 연결되어있다.  

이렇게 교만은 언제나 인간의 악의 없는 신념이나 이념, 성취감, 우월감과 헌신과 선행으로 시작한다.  

무릇 숨 쉬는 사람이라면 인간은 누구나 무슨 일을 하든지 자기가 하는 일에  확신을 갖아야 하며 자신이하는 일을 자랑으로 느껴야 할 것이다.  자긍하는 선까지는 매우 당연 하고 보람된 일이다.  그러나 거의 모든 인간은 자긍의 선을 넘어 교만하게 되는 것이다.  교만한 사람들의 공통점은 그들은 스스로 교만함을 알지 못하며 오히려 매우 겸손하다고 생각한다는 것이다.  불행한 일은 교만이 있는 곳에는 언제나 상처가 따른다는 사실이다. 


인간은 

자아 즉 자긍심과 자부심이 있기 때문에,

그리고 자기 스스로 하는 일을 모두 옳다고 신념하고, 

어떤 논리나 주의에 몰두하며 여기에 신념이나 이념을 갖게 될 때, 

자신이 무엇인가를 성취하였다고 확신하기 때문에 교만한 것이다.  


따라서 신념이나 이념을 가지고 확신 속에 사는 신앙인들이나 정치인들이 교만함은 너무나 당연한 일인 것이다.  인간은 스스로 의인이라고 느낄 때 혹 성취감을 느낄 때 이론적으로는 겸손 을 부르짖고 입으로는 겸양을 말하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본인도 모르는 사이에 교만 이라는 씨의 뿌리를 내리는 것이다.   교만은 개인 자신뿐 아니라 속해 있는 기관에 막대한 피해를 주며 인간의 속성 중 가장 비생산적이고 혐오스런 속성인 것이다.  


교만의 증세는 초기증세, 제2기 증세, 제3기 증세 등 3단계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초기 증세; 교만이 자부심과 자긍심에 연유해서 자랑하려는 심리에 불과함으로 타인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며 소위 정상적인 사람들의 속성이다. 초기 증세의 특징은 자기가 성취한 조그만 것이라도 남에게 인정받고 싶어 하고 자랑하고 싶어 하는 정도이다.  


*제2기 증세; 자기가 성취한 것과 자기가 믿는 이념, 신념 등이 완전하다고 확신하게 된다.  제2기 증세의 특징은 인간이 허구 심을 느끼기 시작하는 것이다. 따라서 상대방에게 허상을 요구하며 사고의 객관성을 잃어가고 사물을 보는 시야가 좁아지며 상식적인 일에 대한 판단력이 흐려지기 시작하여 그릇된 판단을 많이 한다. 또 개인이 믿는 논리, 신념, 이념 등 사고의 복합성 을 배제하려하고 사고의 단순성에 빠지게 된다.  결국에는 흑백논리 사상에 빠지며 자신과 의견이 다른 사람들을 적대시 하게 된다. 


*제3기 증상; 이성적인 판단의 마비를 의미한다.  즉 대부분 사고와 행위는 상식에서 벗어난다.  제3기 증상은 인간에게 일시적으로 그릇된 파격적인 사고를 형성하게 한다.  따라서 겸손을 사고하고 말하면서 실제는 교만한 행위를 하며 교회부흥을 위하여 헌신과 봉사를 한다고 하면서 실제는 교회의 부흥을 방해하고 애국한다고 하면서 실제 해국 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 역행하는 행위에 있는 것이다.  


제3기에 들어선 사람들은 스스로는 항시 겸손의 극치와 사랑의 극치를 행한다고 확신하고 있는 것이다.  이들은 극히 주관적인 사고를 가지고 있으며 좁은 시야를 가지고 있으며 그들이 믿는 논리, 이념, 신념 등에 불가침의 확신을 갖게 된다.  그들은 그들만이 그들이 믿는 이념, 신념, 논리의 수호자로 착각하며 스스로 의와 정의의 화신으로 생각하며 그들과 이념과 신념의 색갈이 다른 사람들을 비난, 경멸하며 적으로 간주한다.  


제3기 증상을 가진 사람이 평범한 시민이라면 큰 문제가 되지 않지만 이들이 정치적인, 사회적인 지도자라면 증상은 두드러지고 주위 사람들에게 상처를 주게 되는 것이다.  이런 사람이 정치적인 지도자라면 보통 자신의 정치적인 생명을 단축시키며 국민들과는 전혀 유리된 고립된 지도자가 되는 것이다.  이런 사람들이 교회 지도자라면 스스로 자신들이 신으로부터 받은 믿음과 교리의 수호자이며 신의 공의의 공정한 수호자라고 착각하면서 신의 사랑에 역행하는 실천자들이 되는 것이다.  이들은 자신들은 완벽하다고 믿기 때문에 자신들의 아집과 야심을 신의 뜻으로 착각하며 신을 자신들의 수준으로 추락하는 것이다.


교만은 인간이기 때문에 갖는 속성이며 인간의 한계성이며 인간의 이성과 상식과 감성을 마비시키며 이웃에게 피해를 주며 상처와 아픔을 준다.  인간이 겸손해지기는 말같이 쉬운 일은 아니다. 


겸손하기위해 우리는 타인의 사고와 가치관 을 인정해주는 마음의 폭을 넓혀야한다.  

우리는 항시 자신을 먼저 발견 하여야 한다.  

우리는 항시 타인을 향해 깊은 배려를 갖고 끊임없이 변화하는 자신을 신 앞에서 진실 되게 발견하는 <회심의 껍질>을 베끼는 지혜와 용기를 갖는 길 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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