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은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조회수 714 추천수 0 2018.05.20 15:04:19
국내외의 불교수행법을 한마당에서 만날 수 있는 고퀄리티 강연 '붓다 빅퀘스천 제5회'  접수가 시작되었습니다.

붓다 빅5-웹용.jpg

<기획 취지>

힐링 붐 형성과 템플스테이 등의 불교문화 접촉의 기회가 확장되면서 불교 수행법, 치유 프로그램에 대한 관심도가 높아지고 있고 기성 불자들도 법회, 행사 등을 통하여 불교 수행법에 대한 공부 기회가 잦아지고 있는 상황

그러나 여러 수행법이 체계화되지 않은 가운데 파편적으로 소개되면서 오히려 혼란을 가중하고 있어 불교수행법을 한 자리에서 체계적·종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기회 제공 필요성

인간은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라는 근본 물음에 바탕을 두고서, 초기불교 수행법을 시작으로 간화선과 생활불교수행의 한 축인 염불선, 그리고 티베트 현교수행을 집대성한 람림수행법과 절 수행법의 핵심 소개

 

<행사 개요>

행사명 : 붓다 빅 퀘스천 (BUDDHA BIG QUESTION) 다섯 번째

주제 : 내 삶을 변화시키는 불교수행법

부제 : 인간은 왜 수행을 해야 하는가?

일시 : 2018.6.2() 오후 2~6(현장 도착순으로 좌석 배정)

장소 : 한국불교역사문화기념관 전통문화예술공연장(조계사 내)

주최 : 불광미디어

후원 : BBS불교방송

★ 연사 및 강연 주제
1교시 : 일묵 스님(제따와나 선원장) "지관겸수의 원형, 사마따와 위빠사나 수행법"
2교시 : 월암 스님(전국선원수좌회의 의장)
 "시공간의 경계를 허문 마음수련, 간화선 수행법"
3교시 : 배광식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명예교수)  "지·정·의(知·情·意)의 조화, 염불선 수행법"
4교시 : 소남 스님(한국티베트센터 광성사 주지) "현교수행의 집대성 람림수행과 티베트 절 수행법"

▷ 온라인 사전 접수 페이지(핸드폰으로 가능) 
https://goo.gl/ayDXRe

<강연별 주제 / 연사 / 키워드>

1교시(14:00~14:50) :

지관겸수의 원형, 사마따와 위빠사나 수행법 / 일묵스님(제따와나선원장)

괴로움과 행복에 대한 고타마 붓다의 패러다임 전환

불교는 사성제(四聖諦)이고, 불교수행은 팔정도(八正道)

불교수행은 사성제를 기반으로 사마타()와 위빳사나()를 닦는 것

깨달음은 사성제에 대한 바른 앎과 바른 기억의 확립

2교시(15:00~15:50) :

시공간의 경계를 허문 마음수련, 간화선 수행법 / 월암스님(전국선원수좌회의 의장)

정견과 발심으로 일념생사를 해탈함이 선()

번뇌가 보리, 생사가 해탈, 중생이 부처임을 깨닫는 것이 선수행

생명의 실상에 대한 근원적 물음(話頭)을 통한 깨달음의 실천

깨어있고 열려있는 삶 그대로가 간화선(看話禪)

3교시(16:00~16:50) :

··(··)의 조화, 염불선 수행법 / 배광식 교수(서울대 치의학대학원 명예교수)

()과 염불선(念佛禪)의 역사적 갈래와 연원

보리방편문(菩提方便門)의 핵심 대의 심즉시불(心卽是佛)

염불선 수행방법, 일상·일행삼매에서 실상·보현(實相·普賢) 삼매로

염불선 수행자들의 실참(實參) 사례와 변화

4교시(17:00~17:50) :

현교수행의 집대성 람림수행과 티베트 절 수행법 / 소남스님(한국티베트센터 광성사 주지)

금생에 집착하면 수행자가 아니고, 윤회에 집착하면 열반은 불가능

이익에 집착하면 보살이 아니고, 상이 있으면 공성을 깨달은 것이 아님

출리심, 보리심, 공성에 대한 바른 견해인 도의 세 가지 핵심’(三要道)

하심을 할 수 있는 지름길, 티베트 오체투지(五體投地) 절 수행

 

 

<사전 소개 영상>

 

1. 일묵 스님 https://youtu.be/AVbAKR-K7Lo

2. 월암 스님 https://youtu.be/AQvDXOOOnDU

3. 배광식 교수 https://youtu.be/TUPhahTkpjE

4. 소남 스님 https://youtu.be/W7yJgV44nS4\

 

연사 소개

일묵 스님

서울대 수학과 졸업 후 동 대학에서 박사과정 중에 출가하였다. 성철대종사 생가를 복원한 겁외사 소임 등을 거쳐 2007년 제따와나를 결성하여 수행공동체 운동을 시작하였으며 2009년 제타와나선원을 개원하였다. 틱낫한 스님이 세운 프랑스 플럼빌리지를 비롯해 미얀마 파욱 국제명상센터, 아잔브람의 호주 '보디냐나', 말레이시아 '담마난다까', 영국의 아마라와띠 등 전 세계 수행공동체를 주유하며 다양한 수행 프로그램을 체험하였으며, 초기불교 수행법을 가르치고 있다.

월암 스님

도를 실천하는 대장부가 되겠다’”는 결심으로 중2 때 분황사 행자 생활을 시작으로 수좌의 길을 걷고 있다. 30대 초반 중국의 제 선방에서 수행을 하였으며 북경대에서 석·박사과정을 밟으며 불교와 동양고전을 공부한 인연으로 중국의 불학원에서 강의를 하였다. 스님은 전국선원수좌회 의장으로 한국불교 선원이 선과 교를 함께 참구해야 한다는 지론을 펼치면서 간화선 대중화를 위하여 발로 뛰고 있다. 그리고 바쁜 현대인들을 위한 현장선(現場禪)의 효용성을 설파하고 있다.

배광식 교수

서울대에서 생물학을 전공한 후 백련암으로 들어가 성철스님의 제자가 되었으며 1978년도부터 7년 동안 성철 스님을 시봉하면서 용맹정진했다. 동국대 박사 학위 취득과 미국 뉴저지의 보리사창건을 통한 해외포교 등 선·교와 국내·외의 경계를 넘어 쉼 없이 구도의 길을 걷고 있다. 참선을 열심히 하라는 성철 스님의 뜻을 받들어 주지로 있는 검단산 정심사를 중심으로 독경과 108, 주력이 융합된 아비라 기도 수행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소남 스님

티베트 라사 출생으로 중학교 2학년 때 인도로 망명, 드레풍 라뙤 사원으로 출가하여 달라이라마로부터 수계를 받았다. 밀교 최고학위인 게시하람빠(현교 박사)와 낙람빠(밀교박사)를 받았으며, 드레풍 라뙤 사원에서 호법스님을 역임했고, 10년간 인명학, 반야학, 중론 등을 가르쳤다. 한국 광성사(코리아 티벳 센타)의 초청으로 한국에 와, 현재는 광성사 주지로 있으며, 람림 강의 및 법회를 진행하고, 티벳어 강의 및 역경사업에 힘쓰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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