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유게시판
서로 마음을 열어 고민과 아픔을 나누고 치유하며 행복을 모아내는 게시판입니다.

앞에서 말한 것과 같이 한국의 철학은 모호합니다.

그러나

우리가 살아온 과정을 보면

한국의 철학은 역(易)과 밀접한 관계에 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역(易)에 관한 정의는 일월(日月) 등 여러 가지로 내릴 수 있겠으나

단순히 ‘자연의 법칙’으로 보아도 무방합니다.

자연의 법칙을 인간의 논리로 압축한 것이 역(易)입니다.


인간은 자연의 법칙이라는 ‘틀’ 안에 있습니다.

따라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들이 역의 운행과 무관하지 않습니다.

그 모습도 천차만별(千差萬別)입니다.

다양한 형태의 자연과 같이 다양한 삶이 있습니다.


동양철학의 대부분이 자연의 섭리를 따르고 있습니다.

자연을 통해서 배우고 지혜를 키워나가는 것입니다.

또 그 정신은 문화로 이어지고 역(易)으로 집약될 수 있습니다.

한국의 정신도 마찬가지입니다.

동양철학과 뒤섞여 한 몸이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의 삶에는 통합(통일과 융합)의 기류(氣流)가 강하게 흐릅니다.

지역적으로 분열과 통합이 반복된 역사를 살아왔기 때문입니다.

보고 느끼는 힘의 바탕이 되어 있습니다.

지금의 남북분단 또한 이와 무관하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인지 대부분 통합의 의지가 강합니다.

또 자연과 우주의 법칙을 통합하려는 사람들도 많이 있습니다.


그 통합의 방법과 실체를 역(易)에서 찾기도 합니다.

온 우주와 자연을 통합할 수 있는 법칙이 역(易)에 있기 때문입니다.

결국 그들이 통합하려는 정신이 역(易)으로 나타날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고대역(古代易)과 현대역(現代易)의 결자해지(結者解之)가 우리나라에서 실현되는 것입니다.

통합의 형식으로 나타납니다.

또 그것이 우리의 철학과 정신이 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한국의 철학은 아직 그 형체를 갖추지 못하고 있습니다.

통합의 정신이 잠재되어 있을 뿐 그 모습은 온전치 못합니다.


여기에는 정(情)도 있습니다.

(情)은 이해하려는 마음에서 기인합니다.

이것은 교류와 통합에 필요한 정서(情緖)입니다.

사람 및 사물에 대한 매개(媒介)의 기초단위입니다.

자연과 하나가 되고자 하는 정신(精神)이기도 합니다.


또 여기에는 믿음이 들어 있습니다.

그냥 믿는 것입니다.

옳고 그름을 따지지 않습니다.

마치 자연이 사랑을 나누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인지 그 주인은 미신적인 요소에도 잘 빠져듭니다.

남에게 잘 속는 어리석은 사람이 될 수도 있습니다.

정(情)과 믿음의 마음은 순수하기 때문입니다.

그 마음을 다듬지 않는다면 바람이 부는 데로 흐를 수밖에 없습니다.

그만큼 생각이 다양하고 순수합니다.

자연을 정(情)으로 대하고 믿는 마음입니다.


우리나라에서

고대의 역(易)이 통합하는 형식으로 재구성, 재탄생 되었다고 했습니다.

또 그것의 실체가 정역팔괘(正易八卦)와 하도극즉반(河圖極則反) 낙서극즉반(洛書極則反)으로 나타났다고 말한 바 있습니다.

이것은 한국철학의 방향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실체들입니다.


고대 역이 펼쳐진 지역은 중국입니다.

우리 땅이 아닙니다.

지금은 우리가 주인이 될 수 없는 환경입니다.

그러나 자연의 이치에는 국가의 경계가 없습니다.

그래서

하늘은 고대 역의 주인자리를 결자해지(結者解之)로 증명한 것입니다.

인간의 시시비비(是是非非)와 상관없는,

시공을 넘어선 하늘의 선택입니다.


오랜 역사와 통합의 정신을 가진 순수한 한국의 철학이며

인류에게 나타난 최고의 지혜기도 합니다.


올해로 정역이 완성(1885)된 지 134년이 되었습니다.

정역은 이미 잘 알려진 책입니다.

그러나 하도극즉반과 낙서극즉반은 최근(2018)에 책으로 나와 잘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하도극즉반 낙서극즉반』을 소개하려고 합니다.

이것은 정역과 더불어 한국철학의 미래를 암시하고 있는 책입니다.

고대의 하도낙서가 복희팔괘 및 문왕팔괘와 연결되듯, 지금의 정역팔괘와 연결되는 하도낙서의 무형지경(無形之景)입니다.

통합의 정신이 역으로 나타난 것입니다.

한국 철학의 방향을 찾아가는 데 반드시 필요한 자료입니다.


河圖極則反 洛書極則反 -正易的思惟-

     (하도극즉반 낙서극즉반 -정역적사유-)

   ※ POD(주문 제작 형식, 407쪽)→구입처: 알라딘, YES24, 단 교보 제외


1. 특징(特徵) 등

- 하도낙서(河圖洛書)의 새로운 질서(秩序)

  ∘ 고대의 하도낙서는 때가 지난 것임

  ∘ 하도낙서의 체용관계(體用關係), 무형지경(無形之景)

  ∘ 하도에서 낙서, 낙서에서 하도로 바뀌는 이치(理致)

- 정역(正易)의 작역원리(作易原理)는 무형지경에 있음

  ∘ 정역의 무형지경이 곧 하도낙서의 무형지경

  ∘ 하도낙서의 무형지경을 시현(示現)

- 정역팔괘(正易八卦) 및 정역의 본질(本質)

  ∘ 하도낙서의 무형지경→ 복희팔괘 및 문왕팔괘의 무형지경→ 정역팔괘

    → 정역의 무형지경→정역의 작역원리

- 기존 지식, 관점 포맷필요

  ∘ 기존(旣存)의 주석서(註釋書)들과는 접근법(接近法)이 다름

- 정역(正易)의 문장을 해석한 것이 아님

  ∘ 작역원리(作易原理)의 관점

  ∘ 순수과학으로 접근

- 막혀있는 정역(正易)의 새로운 길을 제시(提示)

  ∘ 새로운 하도낙서로 새로운 정신세계의 문을 염

- 무형지경(無形之景)의 하도낙서(河圖洛書)를 우리의 도서(圖書)로 봄

  ∘ 문자 및 언어의 유희(遊戱)가 아님

  ∘ 인간의 자만심과 우월감으로 조합하고 짜 맞춘 하도낙서가 아님

- 우주를 본질적으로 접근

  ∘ 하도낙서의 무형지경으로 불법(佛法)과 연기(緣起)의 실태를 엿봄

  ∘ 팔정도(八正道)의 본질적 구조

- 인류(人類)에게 제시(提示)하는 신질서(新秩序), 신법칙(新法則)

  ∘ 참 및 정역의 본질을 찾는 자가 필요한 세계

  ∘ 미래의 학문


2. 목차(目次)

 

                 目 次


序 文 / 4


第1章 正易的 思惟

 1. 門地枋 / 15

 2. 向中과 自己 複製 / 41

 3. 伏羲 · 文王八卦의 中 / 49

 4. 層次와 마음의 運行 / 59

 5. 東洋 思想과 人間의 易 / 68

 6. 易의 나라 / 101

 7. 本體와 作用의 顚倒 / 111


第2章 河圖極則反과 洛書極則反

 1. 神物의 倒逆之理와 成易 / 125

 2. 無形之景과 中의 秩序 / 130

 3. 洛書極則反과 河圖極則反의 示現 / 141

 4. 河圖 · 洛書極則反의 理解

  가. 河圖 · 洛書極則反과 層次 / 190

  나. 中極數와 體影層 / 201

  다. 洛書極則反의 中旋軸 / 212

  라. 河圖極則反의 中旋軸 / 225


第3章 河圖 · 洛書極則反과 正易

 1. 正易의 極生法과 倒逆之理 / 235

 2. 中極數에 나타난 正易의 世界 / 246

 3. 八卦의 中과 無形之景 伏羲八卦 / 264

 4. 伏羲 · 文王八卦와 正易八卦

  가. 하나의 伏羲八卦와 文王八卦 / 271

  나. 正易八卦의 構造 / 276

  다. 짝을 통한 八卦의 形成과 構造 / 285

 5. 洛書極則反과 十干原度數 / 295

 6. 四九二七金火門의 秩序 / 304

  가. 河圖 · 洛書極則反의 一七四, 一九二 / 308

  나. 河圖 · 洛書極則反의 一八七 / 318

  다. 正易八卦의 中位 復之之理 / 327

  라. 洛書九宮 · 河圖八卦生成數의 一七四, 一九二 / 336

  마. 其他 一七四, 一九二 / 346

 7. 河圖 · 洛書極則反과 用八用六

  가. 河圖 · 洛書極則反과 用八用六 / 355

  나. 八步, 六步의 假想的 例示 / 365

 後 記


(附 錄) / 381

 河圖 洛書 伏羲八卦圖 文王八卦圖 正易八卦圖

 洛書極則反 體影圖

 洛書極則反 影體圖

 河圖極則反 影體圖

 河圖極則反 體影圖

 大易序

 正易本文(略式)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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