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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심정이 만난 사람들을 함께 만나보세요. 또 '인간은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란 인류정신사의 가장 큰 주제를 오해 테마로 한 인터뷰와 이에 대한 목사와 신부, 스님, 주역의 대가와 심리학자 등 10명이 모여 토론한 대담을 선보입니다.

우리의 믿음이 꽃을 피운다

조현 2018. 04. 24
조회수 2310 추천수 1


한윽숙3-.JPG » 한은숙 원불교 교정원장


 “우리가 우리를 믿어야 합니다. 우리가 의심하고 자신없어하고 외부에 의존하면 꽃을 피울 수가 없어요.”

 원불교 행정수반인 한은숙(63) 교정원장은 24일 원불교 최대 경축일인 대각개교절 맞이 기자간담회에서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우리 스스로에 대한 믿음’을 강조했다. 대각개교절은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1891~1943)가 1916년 26세의 나이로 1916년 4월 28일 전남 영광군 백수면 길룡리에서 일원상진리(一圓相眞理)를 대각하고 원불교를 창립한 기념일이다. 오는 28일이 대각개교절 103돌이다. 


 한 원장은 “대종사님이 깨달음을 얻은 뒤 먼저 한 일은 나라를 잃은 사람들에게 자신감을 심어주는 일이었다”며 방언공사를 소개했다. 1918년 3월 길룡리방언조합을 설립해 맨손으로 등짐을 지어 흙을 날라 바닷물을 막는 간척사업을 1년만에 해내 빈촌에 3만여평의 농토를 확보했다는 것이다. 당시 그 마을 사람들 중에도 방언 시도를 보고 ‘저 펄밭이 논이 되면 내 손에 장을 지지며 하늘로 승천하겠다’고 비웃는 이들이 적잖았다고 한다.

 한 원장은 방언 1년 뒤에 있었던 ‘백지혈인’(白指血印)을 소개했다. 원불교에선 소태산이 9명의 제자와 10일간 기도후 창생을 위해 죽어도 여한이 없음을 확인하 뒤 ‘사무여한(死無餘恨)’이라고 쓰여 있는 증서에 각각 백지장을 찍어 상위에 올리고 결사의 뜻으로 엎드려 비니, 인주를 묻히지않고 맨 손으로 찍은 도장에 핏빛으로 이적이 나타났다며 이를 ‘정성으로 하늘을 감동시킨 백지혈인’으로 기념하고 있다. 하지만 소태산은 그 이적의 증거물을 폐기해버렸다고 한다. 한 원장은 “대종사께서는 ‘그런게 중요한 게 아니다’고 했다”며 “‘기적은 삶으로 증명되어야 한다’고 했다”고 전했다. 따라서 남북관계의 기적도 우리의 자신감 있는 믿음과 실행으로 이뤄낼 수 있다는 것이다.


소태산-.jpg 정산-.jpg 대산-.jpg 좌산-.jpg 경산종법사-.jpg

종법사를 지낸 원불교의 스승들. 위 왼쪽부터 교조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정산 송규 종사-대산 김대거 종사-좌산 이광정 상사-경산 장응철 현 종법사


 한 원장은 또 소태산이 한반도의 미래를 어변성룡(魚變成龍ㆍ물고기가 변해 용이 됨)이라고 예언한 것을 상기시켰다. 일제강점이 고착화되면서 1928년 육당 최남선이 친일로 돌아서는 등 대부분의 지식인마저 조국을 등지던 1930년 6월 소태산은 금강산을 돌아보고 ‘우리나라가 정신의 지도국이자 도덕의 부모국이 될 것’이란 희망을 심어줬다고 한다.

 한 원장은 대종사의 뒤를 이은 정산 송규-대산 김대거 등 원불교 스승들이 시종일관 주장한 민족화해와 통일의 남다른 가르침들도 소개했다. 정산은 해방이 되자마자 <건국론>을 펴내 ‘좌도 우도 아닌 중도만이 우리가 함께 할 수 있는 길’이라고 말했고, 대산은  반공·승공·멸공이 대세던 30년 전 용공(容共·북한을 활용), 화공(和共·북한과 화해), 구공(救共·북한을 구함)을 제시했다는 것이다. 대산의 뒤를 이은 좌산 이광정 상사는 <통일론>이란 저서를 내고, 백두산을 비롯한 전국의 명산을 다니며 통일 기도를 올리며 통일방안을 제시해왔다. 현 경산 장응철 종법사도 ‘공자의 회사후소(繪事後素)’를 들어 ‘새 그림을 그리려면 이전 것을 지워 깨끗하게 만들어야 한다’고 과거에 집착하지않는 남북의 미래를 열어갈 것을 주창했다.

 한 원장은 대각개교절 행사로 21~24일 전북 익산 원불교중앙총부 원불교역사박물관에서 진행되는 소태산영화제에서 소개된 <메콩강에 악어가 산다>란 영화를 들며 ‘남북민이 서로에 대해 눈 속의 티를 많이 갖고 있음’을 자각할 것을 호소했다. 탈북민들이 중국 곤명을 지나 넘는 메콩강엔 실제는 악어가 없는데도 탈북민들으로부터 리스크비용을 높게 받으려는 브로커 등이 부풀려 얘기하는대로 대부분이 이젠 메콩강에 악어가 있는 것으로 믿어버린 현실처럼 남과 북에 대해서도 오해가 짙다는 것이다.


백소아-.jpg » 서울광장에 조성되고 있는 한반도 꽃밭. 사진 백소아 기자


 한원장은 구소련이 붕괴돼 경제가 엉멍이던 1992년 모스크바에 건너가 원불교교당을 만들어 매학기 수백명이 모이는 한글학당을 열고, 러시아내 최고의 민속축제를 열며 교화의 새장을 연 개척자다. 대중가요를 즐겨듣는다는 그는 요즘 젊은이들을 우려의 눈으로만 보지 말고 다른 눈으로 한번 봐볼 것을 권유했다. 그러면 거리낌 없이 자신을 다 표현해 한류를 띄우는 우리 젊은이들의 힘이 보인다는 것이다. 그처럼 북쪽에 대해서도 다른 눈으로 보면 민족정기를 지켜낸 강점을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원불교는 대객개교절을 맞아 불우한 이들을 돕는 나눔의 은혜잔치와 익산 총부에 난장을 설치하는 등 여러 봉축행사를 열고 있다. 28일 오전10시엔 익산 총부를 비롯한 국내외교당에서 일제히 기념식을 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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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걷고 읽고 땀흘리고 어우러져 마시며 사랑하고 쓰고 그리며 여행하며 휴심하고 날며…. 저서로 <그리스 인생학교>(문화관광부장관 추천도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누리꾼 투표 인문교양 1위), 숨은 영성가들의 <울림>(한신대, 장신대, 감신대, 서울신대가 권하는 인문교양 100대 필독서). 숨은 선사들의 <은둔>(불교출판문화상과 불서상), 오지암자기행 <하늘이 감춘땅>(불교출판상). 한국출판인회의에서 ‘우리시대 대표작가 300인’에 선정.
이메일 : cho@hani.co.kr       트위터 : hoosimjung       페이스북 : hoosim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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