벗님글방
휴심정의 멋진 벗님들이 전하는 나눔의 글 마당입니다.

일단 즐기고보자는 파

김인숙 수녀 2017. 07. 31
조회수 1089 추천수 0


김1.jpg 유형 - 기쁨을 추구하는 사람

 첫 번째

 

핵심동기 : 기쁨

자신의 시각 : 즐거움, 열정, 호기심

타인의 시각 : 회피, 다재다능, 낙관적

 

 

유형은 낙천주의자입니다

-김2.jpg


7유형은 기쁨과 충만으로 세상을 바라봅니다. 이들에게 세상은 호기심으로 가득 찬 디즈니랜드이지요. 놀이동산을 보면 얼마나 놀라움과 광경의 연속입니까! 7유형은 삶은 즐기기 위한 것이라 생각하며 즐겁지 않은 일은 없다고 봅니다.

 

이들은 좋지 않은 경험은 빨리 잊으려 합니다. 어떠한 난관에 부딪히면 부정적인 면보다 긍정적인 면을 먼저 발견하는 낙천주의를 발산합니다. 모든 일이 다 잘 될 거라고 생각하는 것이지요.

 

7유형은 명랑하며 몸놀림이 가벼워 동작이 민첩합니다. 혼자 있더라도 지루하지 않을 만큼 즐겁게 노는 법을 잘 알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이들은 일상생활을 하면서도 항상 머릿속은 재미있는 일과 각종 아이디어로 가득하기 때문입니다.

 

사례 1> 1인 연간 회원권 구입 :

- 롯데월드, 서울랜드, 에버랜드 등 각종 놀이시설

 

인간관계에서도 친밀감을 즐깁니다. 함께 있으면 심심할 틈도 없이 뛰어난 유머감각과 재치로 분위기를 재밌게 만들지요. 그래서 7유형들을 분위기 메이커라고 합니다. 어디로 가야 유쾌한 웃을 거리가 있고, 환상적인 시간을 보낼 수 있는지를 발견하는데 천부적 감각이 있지요.

 

 

7유형은 다양한 경험을 많이 하고 싶습니다

-김3.jpg


7유형은 여러 가지 경험을 되도록 많이 충족하고 싶어서 잘 참지 못합니다. 하고 싶은 게 있지만 여건이 안될 때에도 자신의 욕구가 강한 쪽으로 선택하지요.

 

사례 2> 과자가 여러 종류일 때 7유형의 선택은?

- 다 먹어본다.

*안 먹어본 과자의 맛의 궁금하기 때문이다.

 

이들은 자기가 원하는 것은 어떻게든 얻으려고 노력합니다. 무엇이든 가리지 않고 새로운 제품, 체험 등에 흥미를 느낍니다. 신상품이 나오면 남들보다 빨리 구입합니다. 그 물건이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졌고 기존과의 차별성은 어떻게 되며 연결성은 어떻게 이끌어내는지 궁금증을 해소하는 것이지요. 그래서 깊은 전문성은 없으나 여러 방면으로 아는 지식이 많습니다.

 

사례 3> 7유형의 블로그 :

- 별명은 얼리 어답터(early adopter)

- 전자기기, 기타, 컴퓨터, 레고 블록 등등 여러 관심이 있는 신제품을

제일 먼저 써보고 후기글을 전문가처럼 올린다.

 

7유형은 이처럼 다양한 경험을 선호합니다. 한 가지의 일을 선택하여 집중하는 마니아가 아닙니다.

 

 

 -김4.jpg 7유형은 여러 가지 일을 동시다발적으로 합니다

이들은 해야 할 일이 10개라면 10개를 동시다발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합니다. 그러나 자극이 필요한 일에는 집중하지만, 되풀이 되는 일에는 금방 지루해하고 불만을 갖습니다. 한 가지에 속박되고 한정되기를 싫어합니다.

 

사례 4> 7유형 학생의 다양한 공부 방법:

- 현관문을 활짝 열고 그 앞으로 돗자리를

깔아 스마트 동영상을 보며 시험공부.

- 책상 밑 혹은 의자 밑에서 시험공부.

- 한 과목당 굵고 짧게 40분 이내로 끝내

*제자리에 앉아서 공부하는 것을 싫어한다.

 

7유형은 매번 새로운 방법을 찾아 시도합니다. 틀을 갖고 있지 않지요. 이들은 쾌활하고 근심걱정이 없는 사람처럼 보입니다. 노인이 되어서도 젊은 마음으로 살아가려 애씁니다. 대체로 7유형의 얼굴은 동안(童顔)인 경우가 많습니다. 소년성을 갖고 있으며 영원한 어린아이처럼 느껴지지요.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김인숙 수녀
청소년 교육에 헌신하는 살레시오 수녀이며 작가입니다. 지난 5월에 또 한 권의 책 <괜찮아, 인생의 비를 일찍 맞았을 뿐이야>를 냈습니다. 먼저 방황해본 10대 아이들이 또래 친구들에게 들려주는 멘토링 책입니다.
이메일 : clara212@hanmail.net      

최신글




최근기사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