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국대 ABC사업단, ‘한국불교전서한글본 <석문상의초>, <월파집ㆍ해붕집>, 주해본 <석보상절> 23, 24권 발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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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체육관광부의 지원으로 동국대학교 불교학술원에서 수행하는 불교기록문화유산 아카이브 사업단이 한국불교전서 한글화 사업의 일환으로 <월파집ㆍ해붕집>, <석문상의초>, 주해본 <석보상절> 23, 24권을 번역하여 출판하였다.

 

<월파집>은 청허 휴정의 7대 적손인 월파 태율月波兌律(1695~?)의 시문집이다. 대사는 묘향산에서 출가한 후 영호남의 승경과 사찰을 많이 유력遊歷하였으며 또 30여년을 묘향산에서 수행하였다. 180여수의 시와 산문 향산지는 선과 교, 염불을 함께 수행한 당시의 삼문수업三門修業의 수행풍토와 서방정토관西方淨土觀과 유심정토관唯心淨土觀을 동시에 인정하였던 당시의 상황을 알게 하는 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

 

<해붕집>은 해붕 전령海鵬展翎(?1826)이 저술한 문집으로, 해붕천유법어海鵬天游法語1편과 조사祖師들에 대한 경찬敬贊과 시문詩文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여러 조사, 강백들의 인간상과 수행상修行相의 면면을 음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불교입문서로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컸던 것으로 평가할 만하다.

 

<석문상의초>는 조선시대에 간행된 불교 상례에 관한 최초의 의식집이다. 벽암 각성碧巖覺性(1575~1660)이 당시까지 정리되지 못한 승가의 상례를 정립하기 위해 1636년에 편찬하였고, 제자인 백곡 처능이 1657년에 징광사에서 간행하였다. <한국불교전서>(동국대학교출판부) 8책에 한문으로 수록된 <석문상의초釋門喪儀抄>, <석문가례초釋門家禮抄>, <승가예의문僧家禮儀文>과 제11책의 <자기문절차조열仔夔文節次條列>을 함께 묶어 번역한 것이다. 이 책은 불교 전통의례를 토대로 현재의 의례를 연구하는 데 학술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마지막으로 <석보상절>은 세종 29(1447) 24권으로 편찬되었을 것으로 추정되는데, 3, 6, 9, 11, 13, 19, 20, 21, 23, 2410권만이 남아 전해오던 것을 불교학술원에서 그동안 역주작업을 진행해 왔다.

23의 내용은 석가모니 일대기 중에서 반열반에 드시는 모습으로부터 다비 사리분배까지의 열반상涅槃相을 기존의 <석가보>의 내용에서 취하고, 본격적인 석가모니반열반을 다루는 <대반열반경후분>의 내용을 다수 수용하였다.

24는 석가모니 입열반 이후 불경의 결집과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부처님 반열반후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정법안장을 부촉받은 마하가섭을 중심으로 왕사성 칠엽굴에서 제1차 결집을 개최한 내용과 인도를 최초로 통일한 아쇼카왕(아육왕)이 불교에 귀의하여 전국에 팔만사천의 탑을 조성하였다는 내용이다.

지난해에 완간을 목표로 진행했으나 시간이 지체 되어 남은 2권을 역주 완료하여 현전본을 모두 완역하게 되었다.

 

한국불교전서 한글본 역주 사업은 신라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 총 324종에 달하는 불교저서를 집대성한 한문불전 한국불교전서’(14)를 한글화하는 사업이다.

 

문의 : 동국대 불교학술원 역주ㆍ편찬팀, 동국대 출판부(02-6713-5142~3)

첨부 : 1. 책소개

2. <월파집ㆍ해붕집> 표지 이미지 1

3. <석문상의초> 표지 이미지 1

4. <석보상절> 23권 이미지 1

5. <석보상절> 24권 이미지 1

<별첨> 책소개

 

1. <월파집月波集ㆍ해붕집海鵬集>

1) <월파집月波集> -18c 선시문학을 풍부하게 한 묘향산 승려의 시문집

<월파집>은 청허 휴정의 7대 적손인 월파 태율月波兌律(1695~?)의 시문집이다. 대사는 묘향산에서 출가한 후 영호남의 승경과 사찰을 많이 유력遊歷하였으며 또 30여년을 묘향산에서 수행하였다. 180여수의 시와 산문 향산지는 이러한 대사의 행적과 무관하지 않다.

월파대사의 시는 승려로서의 견처와 산거에서 느끼는 자락을 읊은 시, 운수행각을 통해 읊은 시, 동도자와 유자들과 주고받은 시, 임금의 안위를 염려하며 읊은 시 등으로 크게 나눌 수 있다. 이 책을 번역한 이상현은 월파가 한평생 어린아이의 마음을 잃지 않았으리라는 소감을 밝힐 정도로 맑고 순수한 서정의 세계가 담겨있다. 해제자인 원법 스님 역시 대사가 불법홍포라는 승려본분의 의도를 담은 시와 함께 순수한 시인의 면모가 있다는 점에 주목하였다.

산문으로는 자신이 오랫동안 주석했던 묘향산 내의 불교 관련 자취를 기록한 향산지香山誌가 주목된다. 대사는 묘향산 일만 이천 봉의 기승奇勝과 팔만 구 암자八萬九庵子의 존망을 논한다면 모두 서술하기 어렵기 때문에, 대략 봉우리와 절 가운데 가장 승경인 곳을 들어 기록하고 평해서 뒷사람에게 보이려 한다.”고 그 저술 동기를 밝히고 있다. 향산지香山誌는 묘향산의 진면목을 후인들에게 남겨 보여주려 한 의도로 기술된 것이다.

대사의 행적은 선과 교, 염불을 함께 수행한 당시의 삼문수업三門修業의 수행풍토와 서방정토관西方淨土觀과 유심정토관唯心淨土觀을 동시에 인정하였던 당시의 상황을 알게 하는 자료로서도 가치가 있다.

 

<저자> 월파 태율月波兌律(1695~?) 전주 사람으로 선조는 대대로 관서에서 살았다. 15세에 묘향산 불지암佛智菴 삼변 장로三卞長老에게 <사기史記>를 배우고, 설봉雪峰에게 출가하여 구족계를 받았다. 환몽幻夢에게서 경전에 눈을 떴고, 남도의 여러 사찰 강석에서 무경無竟·남악南岳·호암虎巖·영해影海·상월霜月 대사를 모시고 경전을 공부하였다. 이후 묘향산에 돌아와 30여 년 동안 많은 법회를 열어 대중을 교화하였는데, 대사의 법회는 북방北方의 거회巨會라고 일컬어질 정도로 성대하였다고 한다.

 

<옮긴이> 이상현 전주 출생. 서울대학교 종교학과 졸업, 동국대학교 불교대학원 석사과정 수료. 민족문화추진회 국역연수원의 연수부, 상임연구원, 전문위원을 거친 뒤, 한국고전번역원의 수석연구위원으로 재직하였다. 한국불교전서의 역서로 <원감국사집>·<대각국사집>·<기암집>·<침굉집>·<부휴당대사집>·<사명당대사집>·<송운대사분충서난록>·<무용당유고>·<청허당집>등이 있다.

교감 및 증의 : 박상준(한국불교전서 역주위원)

 

2) <해붕집海鵬集> - 마음()과 부처()의 진의를 유불도의 비교를 통해 논파한 철학적 수상록

<해붕집>은 해붕 전령海鵬展翎(?1826)이 저술한 문집으로, 해붕천유법어海鵬天游法語1편과 조사祖師들에 대한 경찬敬贊과 시문詩文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은 필사본인데 후대에 필사한 것인지 저자가 직접 서사한 것인지는 알 수 없다.

대사는 백곡 처능栢谷處能, 무용 수연無用秀演과 더불어 조선후기 스님 가운데 3대문장가로 거론되며, 김정희金正喜와는 두터운 친분을 나눴다. 1823(순조23)의 화재로 선암사가 큰 피해를 입자 익종스님 등과 함께 중창불사에 앞장서기도 했다.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한국불교찬술문헌총록>에는 <장유대방록壯游大方錄> 1권이 전해지고 있다고 하였는데, 지금까지 발견되지는 않았다. 다만 그 내용 설명과 <해붕집>에 나오는 해붕천유법어를 비교해 볼 때 이 둘은 같은 책이 아닌가 생각된다.

대사의 부도와 진영은 선암사에 봉안되어 있다. 진영에는 추사 김정희金正喜가 직접 찬문讚文을 쓴 것으로 유명하다. 김정희가 찬문 끝에 남긴 칠십일과七十一果(과천에 사는 일흔한 살의 늙은이)’라는 호는 71세인 1856년에 사용한 것으로, 이를 통해 진영의 정확한 조성연대를 추정할 수 있다.

내용을 보면, 권두에 해붕천유법어라 하여 장유대방가壯游大方家라는 제목을 스스로 붙이고 서문을 썼다. 이 법어의 맨 앞에는 먼저 일원상一圓相을 제시해 놓고, 유교와 불교와 도교의 입장에서 예를 들어 마음()과 부처()의 진의眞義를 해설하고 있다. 불교의 입장에서는 이 일원상을 일심一心 또는 진여眞如 등의 의미를 지니고 있는 원만상징圓滿象徵이라고 해설하고, 유가에서는 인, 도가에서는 우주의 제일 원인이자 궁극적인 도의 형상화가 될 수 있다고 보고 있는 것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해붕海鵬이라든가 천유天遊라는 호를 보면 평소에 장자의 영향을 많이 받은 듯하다. 해붕 천유 법어 중에도 많은 부분을 <장자>에서 인용하고 있는 부분이 다른 스님들의 저술과 특이한 점이다.

경찬 131편은 짧은 문장으로 간략하면서 명확하게 그 스님의 특징만을 표현하려고 한 점이 두드러진다. 여기에서는 칠불七佛 이하 조사와 강백 등 다양한 인물에 대해 간략하면서도 정곡을 찌르는 표현으로 소개하고 있는데, 여러 조사, 강백들의 인간상과 수행상修行相의 면면을 음미해 볼 수 있다는 점에서 불교입문서로서도 활용될 가능성이 컸던 것으로 평가할 만하다.

63편의 시에는 여러 선비들과 수답한 시, 초의 의순草衣意恂 등 도반들과 나눈 시, 사찰 유람시 등 다양한 시 세계를 보여주고 있다.

 

<저자> 해붕 전령海鵬展翎(?~1826) 조선 후기의 고승. 법명은 전령展翎이고 자는 천유天遊이며 호는 해붕海鵬이다. 순천 출신으로 선암사에서 출가하고, 최눌最訥의 법인法印을 받았다. 선교에 정통하고 문장이 뛰어났으며 덕이 높아 그 명성이 자자하였다. <동사열전>에서는 대사를 노질盧質·이학전李學傳·김각金珏·심두영沈斗永·이삼만李三萬·석의순釋意恂 등과 더불어 호남칠고붕湖南七高朋의 한 분으로 평가하였다. 1826101일 선암사에서 입적하였다. 저서로 <해붕집> 1권이 전한다.

<옮긴이> 김두재 민족문화추진회와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수료하고 동국역경원 역경위원을 역임하였다. 한글대장경 역서로 <능엄경>·<시왕경>·<제경요집>·<정본수능엄경환해산보기>·<광찬경>·<해동고승전> 등이 있고, 한국불교전서 역서로 <작법귀감>·<선문수경>·<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동사열전>·<석문상의초 외> 등이 있다.

교감 및 증의: 이종찬(동국대학교 명예교수)

 

2. <석문상의초>

조선시대에 간행된 불교 상례에 관한 최초의 의식집이다. 벽암 각성이 당시까지 정리되지 못한 승가의 상례를 정립하기 위해 1636년에 편찬하였고, 제자인 백곡 처능이 1657년에 징광사에서 간행하였다.

이후 벽암 각성의 제자 나암 진일은 <석문상의초>를 보완하여 <석문가례초>를 펴냈다. <승가예의문>은 허백 명조가 당시까지 정리되지 못한 다비법을 통일시키기 위해 펴낸 의식집이다. 이상 3권의 의식집은 내용적으로 상호 유사성이 있다.

<자기문절차조열>은 계파 성능이 해인사에서 <자기산보문>을 간행(1724)할 때 새로 제작하여 합본한 의식집이다. 이 책은 기존에 알려진 것처럼 <자기산보문>을 보충하고 수정하여 펴낸 별도의 책이라기보다, <자기산보문>으로 현장에서 의식을 행할 때 알아두어야 할 절차나 주의사항을 소개한 가이드북에 해당한다. 특히 이 책은 호법신중 신앙이 토착신앙과 결합하는 시대적 현상을 반영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목할 만한 가치가 있다.

<한국불교전서>에는 우리나라의 불가의례서가 10여종이 수록되어 있다. 그동안 본 사업단에서는 <자비도량참법집해>(고려3), <작법귀감>(조선1), <염불보권문>(조선9),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조선10)을 번역 간행한 바 있다. 이번에 함께 묶어 간행한 <석문상의초>, <석문가례초>, <승가예의문>, <자기문절차조열>은 불교 전통의례를 토대로 현재의 의례를 연구하는 데 학술적으로 기여하는 바가 클 것으로 기대한다.

<저자>

<석문상의초> - 벽암 각성碧巖覺性(1575~1660) 부휴 선수(1543~1615)의 제자이다. 임진왜란과 병자호란 때 승군을 이끌었으며 남한산성 건립에 참여하였다. 시호는 보은천교원조국일도대선사報恩闡敎圓照國一都大禪師이다. 저서로 <선원집도중결의禪源集圖中決疑>, <간화결의看話決疑>가 있다.

<석문가례초> - 나암 진일懶庵眞一(17세기 중엽) 자세한 행적을 알 수 없다. 벽암 각성의 법제자이다. 제자로는 매곡 경일梅谷敬一이 있다.

<승가예의문> - 허백 명조虛白明照(1593~1661) 사명 유정의 제자이다. 정묘호란(1627) 때 승병장으로 관서의 승병을 이끌고 안주를 지켰고, 병자호란(1636) 때 관서의 관민을 동원하고 곡식을 수집하여 군량미를 충당했다. 저서로 <허백당집虛白堂集>이 있다.

<자기문절차조열> - 계파 성능桂坡聖能(17세기 후반-18세기 전반) 화엄사의 벽암 각성 문하에서 3년 동안 수행하였다. 1702년 화엄사 장육전丈六殿 신축 불사를 주관하였다. 1711년 팔도도총섭이 되어 북한산성을 쌓았고, 1745년 도총섭 직책을 마치면서 <북한지北漢志>를 펴냈다. 이후 다시 화엄사로 돌아가 <대화엄경>을 판각하고 장육전을 중수했으며, 1750년 통도사 계단탑을 증축하고 탑비를 세웠다.

<옮긴이> 김두재

민족문화추진회와 동국대학교 교육대학원을 수료하고 동국대학교역경원 역경위원을 역임하였다. 한글대장경 역서로 <능엄경> <시왕경> <제경요집> <정본수능엄경환해산보기> <광찬경> <해동고승전> 등이 있고, 한국불교전서 역서로 <작법귀감> <천지명양수륙재의범음산보집> <동사열전> <아암유집> <허백집> 등이 있다.

교감 및 증의: <석문상의초>, <자기문절차조열> - 김혜경(전 동국대학교역경원 역경위원)

<석문가례초>, <승가예의문> - 이성운(동방문화대학원대학교)

 

3. <석보상절> 23, 24

<석보상절> 세종의 명을 받아 수양대군(세조)이 한역불전漢譯佛典에서 석가모니일대기와 부처님 설법을 가려서 우리말인 훈민정음으로 역주하여 편찬한 최초의 산문 번역 문헌으로 국어학적으로나 불교학적으로나 매우 귀중한 문헌이다.

중요 저본이 되는 <釋迦譜>(僧祐律師撰) <釋迦氏譜>(道宣撰)는 석가모니 가계와 그 일대기를 편찬하였다면, <석보상절>은 석가모니일대기인 이른바 팔상성도八相成道 뿐만 아니라, <아미타경> <약사경> <묘법연화경> <지장경> <대반열반경후분>등의 석가모니의 중요 설법을 일대기에 가미하여 내용이 한층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불전문학으로 만들었다. 문헌의 중요성으로 인하여 그동안 몇 차례의 역주가 있었으나, 주로 국어학계 중심으로 이루어져서 아쉬움이 있었는데, 본 학술원에서 국어학계 전문 학자들과 불교계학자들이 역량을 모아 공동으로 역주하므로써 번역에 충실을 기하도록 하였다.

이번에 나온 <석보상절> 23은 이병기(국어학) 이기운(불교학), 24은 김유범(국어학) 김진영(불교학)이 맡았다. 23의 내용은 석가모니 일대기 중에서 반열반에 드시는 모습으로부터 다비 사리분배까지의 열반상涅槃相을 기존의 <석가보>의 내용에서 취하고, 본격적인 석가모니반열반을 다루는 <대반열반경후분>의 내용을 다수 수용하였다. 24는 석가모니 입열반 이후 불경의 결집과정의 이야기를 다루고 있다. 부처님 반열반후 석가모니부처님으로부터 정법안장을 부촉받은 마하가섭을 중심으로 왕사성 칠엽굴에서 제1차 결집을 개최한 내용과 인도를 최초로 통일한 아쇼카왕(아육왕)이 불교에 귀의하여 전국에 팔만사천의 탑을 조성하였다는 내용이다. 저본으로는 <석가보와 <석가씨보> 외에도 <석가여래성도기> <조당집> <경덕전등록> 등의 관련 전적의 기사를 취사하여 그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있다.

국어학적으로도 <석보상절>은 한글로 표기된 최초의 산문 문헌으로서 문체가 자연스럽고 표기법에 있어서도 음소적 표기법이나 최초의 <동국정운>식 표기로 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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