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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심정이 만난 사람들을 함께 만나보세요. 또 '인간은 변하는가, 변하지 않는가'란 인류정신사의 가장 큰 주제를 오해 테마로 한 인터뷰와 이에 대한 목사와 신부, 스님, 주역의 대가와 심리학자 등 10명이 모여 토론한 대담을 선보입니다.

법일스님이 암자로 들어간 까닭은

조현 2020. 01. 28
조회수 8821 추천수 0


조현 논설위원의 직격인터뷰 / 환경·생명운동가 법일 스님

 

전남 화순 오지의 암자에서 ‘지역 환경운동

지난해  법장 스님이 홀로 열반한 시적암

젊은 시절 어깨 힘 들어간 거 많이 반성했다

 

사찰은 청빈·검소한  실천하는  돼야

탐욕·소비 벗어나려 모든 물품 탁발해 사용

농촌 폐비닐 수거’ 등 신자와 함께 실천 나서 


법일스님1-.JPG

 

2000년대 전후 수경 스님이 선봉에 나선 불교환경연대는 오체투지를 비롯한 자기성찰적 환경운동으로 시대를 깨웠다그러나 2010 수경 스님이 잠적한 이후 불교환경운동은 다시 대중의 시야에서 멀어졌다. 2016년부터 설악산 케이블카 설치탈핵가리왕산 스키장흑산도 공항사드  환경 이슈가 있는 곳마다 다시 승복이 전면에 등장했다 선봉엔 불교환경연대  대표 법일 스님(63) 있었다그는 불교환경연대 대표를 맡아 서울에 올라와서도 엘리베이터와 에스컬레이터를 타지 않고 철저히 계단을 올라다녔던 수행자적 운동가였다.


 그가 서울살이를 끝내고 지난해 5 전남 화순 남면 내리 모후산 오지산골 암자로 들어갔다절집 도반인  법장 스님이 20년간 홀로 살다가 아무도 없는 가운데 열반해 지난해 3 법구가 발견된 시적암이었다도반처럼 은둔한  알았던 그는  오지에서 암자식 환경운동을 시작했다그가 있는 곳은 서울이든 오지 암자든 환경·생명운동의 최전선이 된다지난 24 ‘고요한 이곳이란 의미의 시적암으로 법일 스님을 찾았다.



시적암-.JPG » 법일 스님의 사제인 법장 스님이 20년간 은거해 홀로 살다 열반한 시적암



법장스님1-.JPG » 전기도 없고, 전화도 안되는 산골에 들어와 20년을 홀로 살다가 지난해 입적한 법장 스님의 생전 모습


 

 -시적암에서 은거하다 지난해 열반한 법장 스님과는 어떤 인연인가.

   연상인 그는 나보다 늦게 지선 스님에게 출가한 사제다영광 불갑사에서 지선 스님을 모시고 함께 살았다해인사 도서관장을 하다가  산골에 들어와  4천평에 시적암을 짓고 농사를 지었다내가 완도 신흥사에 주지로 있을 때는 불교대학 강사로 초청해 2 동안 오가며 강의도 해줬다문학도 출신이어서 책을 좋아하고 글을 곧잘 썼다댓명뿐인 신자들이 주말에 오면 800 밭에 농사를 함께 지어 나눠먹으며 거의 생활공동체처럼 살았다. 5 전까지 전기도 안들어오고핸드폰이 터진 것도 2개월 전이다그러니 열반할 당시 홀로 목숨이 경각에 있었더라도 119 구급차를 부를  없었을 것이다고집스럽게 ‘욕심을 줄여 만족하는’ 소욕지족(少慾知足) 삶을  분이다형제 중에 기독교인들이 있었음에도 유족들이 법장 스님의 유지를 받들어  암자를 백양사에 기증해주었기에 내가 들어올  있었다.”


 -스님도 법장 스님과 같은 삶을 살텐가.

 법장 스님은 세속에 물들지 않고 올곧게 살았다부처님오신날 등값조차 받지 않았다 뜻을 이어받아 시적암에서는 5천원을 내든 100만원을 내든 등값과 기도비에 상관없이 평등한 등을  생각이다돈이면  된다는 자본주의에 살지만 말이다먹여살릴 대중들이 많은 대찰에선 어렵겠지만 혼자 사는 암자에선 이런 실험이 가능하다점심 때는 고구마나 가래떡  두개를 먹고저녁은 굶으니 특별히 많은 것이 필요 없고작은 것만으로 행복하다신자들에게 암자에서 필요한 물품을 새로 사오면 받지 않겠다고 공지한 것도 우리들이나마 탐욕의 소비 대열에서 벗어나보기 위해서다요즘은 물질이 넘쳐나는 시대다쓰지 않고 남아도는 것이 많다그러니 사지 않고 얻어쓰기로 했다탁자와 그릇은 물론 작업복과 신발도 그렇게 탁발해 쓴다.”



시레기장작-.JPG » 겨울 땔감으로 쓰기 위해 쪼개놓은 장작들 위에 걸린 무 시레기들



14-.jpg » 법일 스님과 신자들이 텃밭을 가꾸거나 농촌마을의 폐비닐을 수거할때 쓰는 손장갑들


 -무소유의 탁발 정신인가.

 그렇다이는 거지 근성과는 반대다탐욕을 내려놓자는 것이 불교다내가 가진 것에 만족하지 않고 끊임없이 남과 비교하고배우자까지 남의 배우자와 비교하고자식까지 남의 자식과 비교하며 갈구를 그치지 않고 욕망하는 것이야말로 거지 습성이다자기를 하찮게 생각하니남과 비교하는 것이다부처님은 ‘당신이 바로 부처님이라고 했다이처럼 고귀한 자신과 배우자와 자식의 고귀한 가치를 안다면 남과 비교하며 거지처럼 구는 짓을  수가 없다. ‘힘들다’ ‘고통스럽다 이들도 살펴보면 먹고 살만한 경우가 많다그런데도 고통스러운 것은 욕심 때문이다 높이 오르고 많이 가지고 멀리 가려고 하기 때문이다조금 불편해도 괜찮다검소하고 단순하게 사는  좋다고 생각하면  순간 평화로워진다.”


 -요즘 사람들은 편리를 선호해 절집들도 편리하게 변화하고 있지 않은가.

 절이 세속을 따라가는  바람직하지 않다절에 와서도 텔레비전을 보고 핸드폰 하고 매일 샤워하기보다는 밤에 해우소에 가다가 별도 보고 숲길도 걸으며 흙도 만지고 풀도 뽑고 하루쯤은 샤워 안하고 느리고 불편한 삶을 경험하면서 ‘어떻게 사는 것이  사는 것인지’ 생각도 해보고자기를 변화시키고 세상을 사는 에너지를 얻는 것이 좋지 않을까템플스테이다 사찰음식이다 하면서 왕들이나 먹었을 호화로운 음식을 펼쳐놓는 것이 과연 불교다운 것인가물질과 소비로 어떻게 세속을 앞설  있나사찰은 청빈하고 검소한 삶을 통해 정신적인 안식을 얻도록 하는 곳이 되어야하지 않을까.



3-.jpg » 시적암의 장독대



17-.jpg » 텃밭을 함께 가꾸어 채소를 나눠먹는 시적암 사부대중공동체 불자들이 밭을 일구고 있다.




 -법장 스님이 은둔형이었다면스님은 마을사람들 속으로 내려간다고 들었다.

 사찰은 지역민들과 고락을 함께 해야한다는  평소 생각이어서 오자마자 백중날 식사를 4 마을 경로당에서 대접했더니 어르신들이 좋아하신다새벽 4시에 일어나  풀기운동을 하고, 530분에 예불을 드리고, 630분에 아침공양을 하고 설거지를 하고, 730분에 아이들( 두마리) 포행을 간다포행은 일부러 마을쪽으로 간다. 2시간 동안 걸으며 만나는 마을사람들과 인사를 하다보니이제 ‘경로당에 놀러오라 한다.”


 -환경운동이라면 산골보다는 사람이 많은 도시가 효과적이지 않은가.

 그렇지만도 않다오히려 도시는 쓰레기 분리수거가 정착돼 있는데 시골은 그렇지 못하다요즘은 대부분 비닐을 깔고 모종을 한다그렇게 사용한 폐비닐을 아무 데나 버린다농부들이 대부분 노인들이어서 수거할 힘도 없다. 10여명과 하천으로 폐비닐 수거에 나섰는데 불과 50m만에 자루 10개가 가득 찼다비온  하천에 가면 도저히 봐줄 수가 없다신자  분이 매일 폐비닐을 수거하고 다니는데 아무리 치워도 끝이 없다고 하소연한다가끔 폐비닐을 모아서 불태워버리는 노인들도 있다발암 물질인 다이옥신을 분출하기에 해서는 안되는데이런 심각성도 인식하지 못한다.”


13-.jpg 18-.jpg


  - 환경문제를 어떻게 개선할  있는가.

 이것을 ‘우리’ 문제로 보면 안된다. ‘ 문제라는 것을 알아야 한다다른 사람을 칼로 찌르면 ‘이건 살인죄다’ ‘상해죄다’ 하면서 비닐이나 빨대나 일회용품을 버리는 것이 범죄인  모른다이렇게 버린 비닐껌종이빨대일회용품이 쌓여 남태평양에 한반도 수십배의 쓰레기섬이 생겼다그러니 해산물은 청정하다는 것도 옛말이다비닐은 잘게 쪼개질뿐 없어지지 않아 물고기와 해조류 속으로 들어간다그래서 우리들도 모르는 가운데 눈에 띄지않는 비닐 조각들을 먹고 있다심각하다병원에서 원인을   없는 수많은 병이 생기는 것도 이런 오염과 무관하다고   없다어떤 것도 별개로 존재하는 것은 없고 서로 연관되어 있다는 것이 불교의 가르침이다내가 버린 것이 타인들을 죽이고결국 나도 해친다그러니 ‘내가 망쳤다’ ‘내가 문제다’ 라고 인식해 나부터 사용하지 않고 버리지 않아야 한다시적암에선 가꾼 채소를 신자들이 가져가게 하는데비닐봉지엔 담아갈  없다그래서 에코백 400개를 나눠줬다마을 분들과 좀더 친해지면 경로당에 가서 환경 영상도 틀어주면서 자연스럽게 환경교육을  생각이다.”


 -불교환경연대 대표  방생 대신 버드나무 심기를 권유했다 이유는?

 통상 절에서 정월(음력 1초에 강에 방생을 하는데너무 추워서 놓아준 물고기들이 얼어죽기 쉽다그러면 오히려 강을 오염시킨다대신 보통 나무들보다 수십배나 정화 능력이 있는 버드나무를 심으면 강이 살아난다여주 신륵사에 머물  묘목장을 만들어 버드나무를 나눠주었다도시인들은 버드나무가 꽃가루가 날린다고 민원을 제기하는데 강과 인간을 살리기 위해서 며칠간 인내해주는 미덕이 있었으면 좋겠다시적암에도 버드나무 묘목장을 만들어 하천과 영산강에 심을 계획이다.”



9-.jpg » 너댓평 방 크기 밖에 안되는 법당에 빼곡하게 앉은 시적암 신자들



16-.jpg » 밭일을 하고 새참을 든 뒤 쉬는 법일 스님과 불자들



 -이곳에 온지 7~8개월 밖에 안되었는데 고요하던 암자에 어떻게 많은 사람들이 모여드는가.

 광주전남불교환경연대 대표를 8년간  때와 문빈정사·신흥사에서 맺은 인연들이 찾아온다사람을 길러내는게 중요하기 때문에 매월 셋째 넷째주 토요일 3개월 과정의 기초교리 강좌를 한다. 1기에 12명이 들었고현재 2기에 14명이 함께하고 있다이들에게 불교적 삶은 어떤 것인지 관념에 안주하지 않고 사회참여를 해야 하는지 깨닫고 행동하게 한다폐비닐 수거작업도 이들과 함께 한다봄이 되면 암자 텃밭에 농사를 짓고고사리와 머위취나물두릅을  무치고화전도 붙여 산중먹거리 축제를 벌일 계획이다그래서 아이들한테  좋은 먹거리를 지키기 위해 자연을 파괴하지 않고 지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   있게  생각이다지역에서도 의미있는 단체를 후원하고 뜻있는 일을 함께 하기 위해 화순읍내 진보정당과 농민회 후원의밤에 일부러 찾아갔더니승복 입은 승려가 찾아온 것을 보고 깜짝 놀라더라.”


 -원래부터 이렇게 대중과 스스럼 없이 어울리는 성격이었나.

 그렇지 않았다. 40~50 전남 완도의 대표적인 절인 군청  신흥사 주지를 16년간   다실을 마련해놓고 상담하라고 해도 오는 신자가 없었다부부 문제자식 문제 등이 많은데도  오지 않을까 생각해보니내가 너무 교만해보여 자기 가정사를 이야기할 만큼 편하지 않았던 거다. 20 초반부터 절집에서 주요 자리를 맡아 자가용을 끌고 다니니 어깨에 힘이 들어간 것이다무림의 고수는 원래 평범한 법인데허세를 부리는 이들이 큰칼을 차고 뽐내는 것과 마찬가지였다그래서 반성하고어깨에 힘을 빼려고 나름대로 많은 노력을 했다.”



5-.jpg » 시적암 김장 하는 날


 -상좌(제자)들에게도 존댓말을 쓰며불자들에게도 평등하게 대하려는 이유가 있는가.

 절집에 들어가 행자나 상좌들을 노예처럼 부리는 것도 반불교적이라는 생각이 들었기 때문이다설사 절집에서 사제지간이라 하더라도 누구나 출격장부로 각자 수행의 길을 가는 수행자로 여겨 존중해줘야 한다고 보았다불자 대중들에게도 마찬가지다 있는 사람보다 힘없고 고통받는 이를 평등하게 대하는 것이 불교다.”


 -그간 생각의 차이로 은사인 지선 스님과도 소원하게 지냈는데최근 조계종 중앙종회가 백양사의 총림을 해제해 지선 스님이 방장에서 물러나게  일을 어떻게 보는가.

 조계종 중앙종회는 백양사 주지가 산내에서 소통이 안된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는데그런 문제라면 어제오늘의 일만은 아니기에 핑계라고 본다 사찰을 가진 이들이 자기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목전의 이익에 따라 야합해 백양사 총림을 해제한 것으로 본다방장은 수행의 상징인데 투표로 막가파식 결정을 한다는  말이 안된다조계종 권력을 몇사람들만이 독차지해 종단을 농단하는 총무원을 보면 희망이 안보인다그러나 4대강 순례 때도 지역 사찰들을 가보면 열악한 현실에서도 애쓰며  살고 있는 비구비구니 스님들이 많더라중앙이 아니라 그런 지역 현장의 스님들에게 희망이 있다. ”



12-.jpg » 아랫마을 청소에 나선 시적암 불자들



15-.jpg » 법일 스님과 함께 불교환경연대를 이끈 유정길 운영위원장(맨왼쪽) 등 불교환경연대 회원들이 시적암 인근 하천의 폐비닐 수거에 나섰다.



 -불교환경연대 대표를 그만둔 것도 자승 스님을 비롯한 종단 권력의 핍박 때문이었나.

 자승 스님에게 총무원장 직선제를 하라는 대중의 요구를 받아들이라고 기자회견을 한 뒤부터 핍박이 시작되었다. 2017년도 컨테이너에 있던 불교환경연대의 사무실을 마련하려 릴레이 기도를  때였다조계사 주차장 부지에 있던 컨테이너 사무실에서 절을 하는데조계사 직원들이 안전문제를 들며 이마저 하지 말라고 했다서울살이를 하며 거처할 방한칸이 없어 여주 신륵사에 방한칸을 빌려 쓰면서 서울까지 오갔는데자승 스님과 가까운 이가 주지로 오면서 방을 빼도록  거처할 곳마저 없어졌다특히 자승 스님이 쥐락펴락하는 대찰들에서 불교환경연대의 후원을 끊거나 줄여 ‘내가 있으면 불교환경연대가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을 하기에 이르렀다.”


 -현실 참여의 계기가 있었나.

 불심이 깊은 어머니의 손을 잡고 16살에 출가했다어머니는 6개월간 백양사에서 공양주를 하면서 내가 절에 적응하는 것을 보고 하산했다은사인 지선 스님을 따라 백양사와 영광 불갑사제주 관음사에서 소임을 맡다가 해인사 강원과 백양사 강원을 거쳐 1986 중앙승가대에 입학했는데당시 승가대가 고려대  개운사에 있어서 격변기를 지켜봤다이런 시대상황에서 승려와 불교의 역할은 무엇인지 고민을 하며 승복을 입고 거리시위에도 참여하고봉은사에서 열린 노태우 대통령 취임축하 법회 반대에 나섰다가 성동구치소에서 3개월간 옥살이도 했다승가대 졸업  무등산 문빈정사 주지로 8년간 있으면서 광주 시민운동가들과 함께 했다완도 신흥사 주지를  때는 공무원노조와 함께 하면서 군청 간부들이 절을 안나오고 개종까지 하는 것을 보며 고통스러워  적도 있다.”


 -사회 참여를 하기까지 어떤 분들로부터 영향을 받았는가.

 어려서 출가해 은사(지선스님이 사생활이 없는 공적인 삶에 전념하고정의를 위해 투신하는 것을 보고 영향을 받았다 수경 스님을 보고불교운동은 저렇게 하는거구나라는 것을 알았다불교세가 약한 광주전남에서 대학생불자연합회 출신 불자들이 불교환경연대를 만들어 의욕적으로 운동해 지역환경운동의 모범 사례가  것도 수경 스님으로부터 자극을 받아서다내가 불교환경연대 대표를 맡을 때도 수경 스님의 권유가 있어서였다 환경문제  아니라 남북문제  여러 사회문제에 앞장서 대중을 깨우는 법륜 스님을 보며  배운다.”

 

 

신자들과2-.JPG » 지난 24일 시적암을 찾은 불자들과 함께 한 법일 스님



법일스님2-.JPG » 전에 살던 법장 스님은 개도 키우지않고 온전히 홀로 살았지만, 법일 스님은 강아지 2마리를 데려와 함께 살고 있다.


 

법일스님이 오지암자로 들어간 까닭은?

 

시적암은 법일 스님의 사제인 법장 스님이 지어 20년을 은거한 곳이다. 그는 낮엔 농사를 짓고 밤엔 책을 읽거나 글을 쓰며 전기도 핸드폰도 없던 산골 오지에 홀로 살다가 입적했다.


법일 스님이 시적암에 들어온 것은 그런 도반의 삶을 동경해서만은 아니다. 암자에 쓸 물건도 일체 돈을 주고 사는 것을 금지하고, 쓰다만 헌것만 기증받아 사용하면서 법장 스님처럼 소욕지족의 가난한 삶은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그는 은둔하지는 않는다. 그가 온 이래 암자에 사람들의 발길이 잦다. 시적암 가는 길에 만난 임정옥(52)씨는 저렇게 스님인체하지않고 스스럼없이 허물 없이 어울리는 스님은 처음이라며 스님이 온지 몇 달만에 암자가 광주·전남 환경·시민운동의 구심점이 되어가는듯하다고 말했다.


 법일 스님은 자세를 낮추고 마을 사람들 속으로, 화순군의 단체들 속으로 스며들고 있다. 출가한지 40년이 넘은 승려가 거처할 방한칸을 얻을 수 없을만큼 인심 사나운 모진 환경에 내몰린 그지만, 시적암에서 그가 만들어가는 인심은 풍성하다. 그는 8년간 광주불교환경연대 대표로 활동할 당시 함께 한 회원 등과 함께 시적암의 텃밭을 가꾸어 채소를 나눈다. 또 시골의 폐비닐들을 수거하며 강과 들 살리기에 나서고 있다. 탐욕을 그치고, 자타불이의 깨달음이 실현되어야할 곳이 오지 암자만은 아닌 까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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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걷고 읽고 땀흘리고 어우러져 마시며 사랑하고 쓰고 그리며 여행하며 휴심하고 날며…. 저서로 <그리스 인생학교>(문화관광부장관 추천도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누리꾼 투표 인문교양 1위), 숨은 영성가들의 <울림>(한신대, 장신대, 감신대, 서울신대가 권하는 인문교양 100대 필독서). 숨은 선사들의 <은둔>(불교출판문화상과 불서상), 오지암자기행 <하늘이 감춘땅>(불교출판상). 한국출판인회의에서 ‘우리시대 대표작가 300인’에 선정.
이메일 : cho@hani.co.kr       트위터 : hoosimjung       페이스북 : hoosim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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