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마을
휴심정의 기사와 글이 모여 있습니다.

생태마을공동체 1주일간 잔치

조현 2018. 05. 04
조회수 4358 추천수 0

 인간다운 어울림 세상 꿈꾸는 사람 다 모여라


한국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회의&잔치’, 7~12일 경남 창녕 우포늪 근처 성지골마을에서


-1잔치.jpg » 지난해 6월 충북 보은 선애빌에서 열린 제1회 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회의&잔치


‘2018년 제2회 한국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회의&잔치’가 7~12일 경남 창녕 우포늪 근처 성지골마을에서 열린다.

 ‘각자도생 모래알사회에서 더불어사는 세대공감 공생사회로!’란 슬로건으로 전국에서 생태마을건설과 전환마을, 공동체운동에 관심이 있는 이들이 모여 잔치를 벌이고 정보를 공유한다. 성지골마을은 서울에서 개척교회를 하던 정석중 목사가 교인들 및 일가친척들과 함께 귀농귀촌해 일군 농촌형 생태전환마을이다.


 한국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는 지난해 1월 경남 함양 두레마을을 비롯한 지리산권에서 2박3일간 최초의 모임을 가진데 이어 6월 충북 보은 선애빌마을에서 2박3일간 제1회 회의&잔치를 연 바 있다. 한국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는 이 1회 잔치때 공식 출범해 기존의 독립적 생태공동체마을운동과 생활문화예술운동에 ‘전환마을(도시)운동’과 ‘적정기술운동’이 합류했다.


 올해 행사는 생태마을을 더 깊이 알고 슬로라이프운동의 취지를 살리는 차원에서 기간을 일주일로 늘렸다. 이 기간에 성지골마을뒷산에 일주일 내내 야생자연캠프가 진행된다. 자연 속에서 야생적 삶을 체험하고 싶은 사람들이 참여하면 되고 참가비는 숙박수에 상관없이 3만원이다. 캠프에선 △쉘터(잠잘공간) 만들기 △야생초 등 슬로푸드로 밥해먹기 △슬로패션 ‘오래된 미래옷’만들기(신청자에 한함) △적정기술로 서바이벌 도구와 장비 제작 △별을 보며 캠프파이어 & 인생이야기 △시도 때도 없이 숲속에서 노래하며 춤추기 △우포늪 등 성지골 인근 탐방 △자연카페 설립 &운영 △숲속에서 요가 & 명상 △성지골 마을에서 마늘쫑 뽑기 알바(신청자에 한함)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마련된다.

 또 9일 오후7시 이후엔 ‘적정기술 밤샘토론’이 안병일 충남적정기술협동조합 연합회 상임이사를 좌장으로 해 ‘적정기술 10년, 진단과 모색’을 주제로 열린다. 


1-.jpeg 2-.jpeg

한국생태마을공동체회의 & 잔치가 1주일간 펼쳐질 경남 창녕 성지골


 행사의 하이라이트는 10~12(목·금·토)일 ‘본회의& 잔치 한마당’이다. △풍류예술영화 그룹(좌장·김보성 문화기획가) △영성종교공동체 그룹(좌장·박민수 은혜공동체 대표) △적정기술 그룹(좌장·강신호 대안에너지기술연구소 소장) △농촌르네상스청년 그룹(좌장·유지황 팜프로 대표) 등 주제별 집담회가 열린다. 10일 오후 2~10시엔 다산마을영화제와 다큐영화 <다산과 해남 윤씨가가 사람들> 제작 발표회가 진행된다. 

 11일엔 전날 집담회에 이어 두번째 주제별 집담회가 열린다. 이 집담회는 △생태공동체마을 그룹(좌장·김호열 지리산 두레마을대표) △지역생태전환마을(도시) 그룹(좌장·임경수 생생협동조합 상임이사) △대안그룹(좌장·김창수 지혜학교 이사장)으로 나뉘어 진행된다.


 공동체마을운동의 세대간 만남의 자리인 ‘초청이야기마당’은 <야생초편지>의 저자이자 영광 생명평화마을 황대권 대표가 ‘각자도생 모래알사회를 세대공감 공생사회로 전환하는 일과 3세대공감 생태마을을 어떻게 하면  잘 만들 수 있을까?’를 주제로 진행한다. 이야기 마당엔 정석중 성지골마을 대표, 주형로 정농회 대표, 최철호 밝은누리 대표, 이영준 충남 홍성 향기촌 대표, 엄수정 충북 충주 스페이스 선마을 대표, 김병삼 경남 산청 간디마을 교장, 김단 전남 해남 미세마을 대표, 장성혜 순천향린골마을 피디 등이 패널로 참석한다.  이어 정은 슬로패션 디자이너가 진행하는 슬로 패션쇼가 있고, 저녁식사 뒤 유정길 전국귀농귀촌운동본부 정책연구소 소장과 소란 전화마을 은평대표의 진행으로 공동체 영성마당에서 각 공동체의 자기 소개가 있다. 

 밤 9시엔 우창수 개똥이 예술단 주관으로 문화예술공연마당이, 신현욱 풍류도마을 대표와 지성철 문무예풍류학교 교장이 진행하는 길놀이와 야단법석 뒤풀이 잔치한마당이 펼쳐진다. 이번 행사는 12일 우포늪으로 이동해 우포늪을 탐방하고 둘레길을 산책하는 것으로 대미를 장식한다.


공동체.jpg » 지난해 1월 경남 함양 두레마을에서 모여 식사중인 생태마을과 공동체 사람들


  한국생태마을공동체네트워크 임진철 실행위원장은 “고도성장 자원수탈형 문명은 마른행주 쥐어짜기방식으로 고도성장을 이루었으나 이는 지구생태계위기를 불러왔고 사회적으로는 피로사회와 각자도생 모래알사회를 만들었고,사회안전망없는 각자도생 모래알사회는 필연코 자살율 급증사회와 우울증 공화국을 만든다”며 “이제 한국은 적정성장 자원순환문명으로 전환하는 일,사회적 우정이 살아 숨쉬며 더블어사는 세대공감 공생사회로 바꾸는 일이 시급하다”고 밝혔다.


 행사 안내 사이트 http://cafe.naver.com/kecn

 문의는 성지골 마을 사무실 055-532-2609, 정석중 목사 01038443718, 성지골 야생자연캠프 정은 슬로패션디자이너 01084755575, 본회의&잔치한마당 임진철 샐행위원장 01067881458.


  • 싸이월드 공감
  • 추천
  • 인쇄
  • 메일
조현 한겨레신문 종교전문기자
걷고 읽고 땀흘리고 어우러져 마시며 사랑하고 쓰고 그리며 여행하며 휴심하고 날며…. 저서로 <그리스 인생학교>(문화관광부장관 추천도서), <나를 찾아 떠나는 여행>(누리꾼 투표 인문교양 1위), 숨은 영성가들의 <울림>(한신대, 장신대, 감신대, 서울신대가 권하는 인문교양 100대 필독서). 숨은 선사들의 <은둔>(불교출판문화상과 불서상), 오지암자기행 <하늘이 감춘땅>(불교출판상). 한국출판인회의에서 ‘우리시대 대표작가 300인’에 선정.
이메일 : cho@hani.co.kr       트위터 : hoosimjung       페이스북 : hoosim119      

최신글




최근기사 목록

  • 허드슨강가의 공동체살이허드슨강가의 공동체살이

    휴심정 | 2018. 06. 08

    가장은 남편이지만, 결정권자는 아내다

  • 청년 농부들의 주경야독청년 농부들의 주경야독

    조현 | 2018. 05. 31

    강좌는 유기농업이나 마을 만들기 강좌뿐 아니라 글쓰기, 철학, 예술, 여행 강좌까지 다양하다.

  • 남원 산내 사람들의 행복남원 산내 사람들의 행복

    조현 | 2018. 05. 15

    “시골에 간다고 했을 때 ‘시집 잘 가봐야 이장 며느리’라는 소리를 들었지만, 내려오길 잘했다는 생각이 든다”고 했다.

  • 노후불안이 없는 마을노후불안이 없는 마을

    조현 | 2018. 05. 01

    어른들도 함께 어울려 살다보니 세상사람들이 하나 같이 이야기하는 노후 불안 같은 게 거의 없다고 한다.

  • 좁고 낡아도 살고픈 행복타운좁고 낡아도 살고픈 행복타운

    조현 | 2018. 04. 17

    이제 논골을 떠나려는 사람이 없어 들어오고 싶은 대기자가 줄서는 이변이 생겼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