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불선원 선사 초청 대법회

조회수 1104 추천수 0 2018.03.16 15:16:03

누구나 깨달아 부처가 된다!

업에 종속될 것인가? 진정한 자유를 찾을 것인가?

 

명상만으로 해결할 수 없는 욕망으로 부터의 대자유를,

이 시대 최고의 참선 대가들에게서 해답을 찾아본다. 


대법회-.jpg


서울 참불선원과 BBS불교방송이 선승, 육조단경 대법회를 봉행한다.

 

세계명상대전을 개최한 참불선원(선원장 각산 스님)BBS 불교방송(사장 선상신)419일부터 26일까지 78일 일정으로 간화선 특별 집중수행과 함께 선승, 육조단경 대법회를 개최한다. 법회는 서울 강남 참불선원에서 진행된다.

 

 초기불교와 간화선 통합수행으로 명상불교의 새로운 바람을 일으키고 있는 각산스님(참불선원장)은 평생을 은둔 수행한 한국불교의 대표적인 선사들이 참선의 정수를 설파한다고 밝혔다.

 

대법회에는 세간에 모습을 드러내지 않았던 해인사 희랑대 조실 보광 스님이 20여 년만에 대중법문을 한다. 내소사 선덕 일오 스님, 백담사 유나 영진 스님, 석종사 조실 혜국 스님, 학림사 조실 대원 스님, 대흥사 유나 정찬 스님, 참불선원장 각산 스님 등 8명의 스님이 차례로 간화선맥의 근본 텍스트인 <육조단경>을 주제로 법문할 예정이다.

 

이 법회에는 1600여 명씩, 모두 5,0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법문은 419일 대원 스님을 시작으로 420일 혜국 스님, 421일 정찬 스님, 422~23일 일오 스님, 424일 보광 스님, 425일 영진 스님, 426일 각산 스님 법문 순으로 진행된다.

 

특히 보광 스님은 성철스님 이후 마지막 가야산 호랑이라 할 만한 세상을 내려놓고 몸소 실천으로 보여주는 독야청청의 고매한 은둔의 삶을 사는 수행자들의 사표이다. 율 삼장(참선과 불경, 계율)에 정통한 선승으로 그동안 일반인들에게 거의 법문을 하지 않았다. 또 일오 스님은 초기불교와 선어록을 꿰뚫은 선사로 알려져 있다. 속세를 떠나 제자들과 오로지 수행에 전념해 온 한국불교의 선지식들을 한자리에서 야단법석을 펼치는 것으로도 이번 대법회는 주목을 끌고 있다.

 

각산 스님은 아직 시절인연이 도래하지 않았는지 21일을 한숨도 자지 않으면서도 맑게 깨어있는 숙면일여를 체달한 숨은 도인을 모시고자 지리산을 세 번 삼고초려 했지만, 2년 뒤 80세를 기다려 달라는 은둔의 대도인 스님은 결국 모시지 못했다중생에 대한 자비심에 이번에 큰 걸음을 하시는 대선사님들의 자비심에 깊은 감사를 드린다.”고 했다.

 

참선수행과 명상을 시간을 별도로 내어 배우기에는 시간에 종속되는 현대사회에서는 그 또한 싶지 않을 것이라며 바쁜 현대인에게 경전을 배우지 않고 불교 지식이 없어도 선승들의 법문만 듣고도 삶을 전환 시키는 불교의 비밀과 깨달음을 단박에 이해할 수 있는 야단 법석자리가 바로 육조단경을 강설하는 법석이라고 힘주어 말한다.

 

그리고 마음은 나이가 없다. 한번 죽였다 살아난 공부는 그 누구도 자기를 속이지 못한다. 참선은 믿음이 아니고 논리도 아니다. 과학이며 생명의 본질 그 자체로써 삶의 실제적 변화이며 이익이다. 그와 같이 육조단경은 닦지 아니하고도 마음의 고통과 업의 종속으로부터 완전히 자유롭게 하는 선()의 특징적 면모를 갖고 있는 참선의 지침서이기에 정해진 방법의 점차적 수행법이나 자세와 호흡 등에 크게 구애받지 않는다는 점에서 치유명상, 요가명상, 단전호흡, 마음수련 등의 일반명상과는 다르다.”라고 설명했다.

 

<육조단경>은 육조 혜능선사의 어록이다.

 

참불선원은 불교는 실상은 매우 쉬운 것임에도 불구하고 깨달음의 왜곡된 이상향과 함께 방대한 경전 때문에 어렵게 여겨진다.”면서 그러나 선불교의 실제적 시조격인 육조 혜능의 <육조단경>을 이해만 하면 이 마음의 본성은 닦지 않고도 바로 깨달을 수 있다. 그래서 직지인심 견성성불’(마음을 곧 바로 직시하여 본래 성품을 봄으로 부처를 이룬다)라고 한다.”

 

또한 선승들의 법문은 홀연히 앞 뒤 생각이 끊어져 삶의 근원을 꿰뚫어 보게 하는 지혜와 통찰의 언하대오(말 한마디에 그 자리에서 깨달음을 얻는다)를 얻게 한다. 선문답은상식의 틀과 생각의 모순을 역발상으로 각성을 유발하게 하여 신심·의심·의정·의단이 동시 진행되는 정혜쌍수의 마음계발법이다. 조사의 단순한 논리모순적 말 한마디에서 ? 어째서? 이 무엇인가?’하는 천하의 호기심(信心)이 온 종일 마음이 저절로 애쓰지 아니하고도 궁리(疑心)하며 싫증나지 않고 재미있게 몸에 베여(疑情) 지속적으로 차별도 대립도 없는 일행삼매(疑團) 열락과 평온 속에서 선문답의 화두공안을 꿰뚫기 때문이다.”고 선승 육조단경대법회의 개최 의미를 말했다.

 

? 왜 닦냐? 측천무후의 스승을 이긴 나무꾼 행자

 

 <육조단경>은 한국 선종에서 추앙받는 중국 선승, 혜능대사38~713)의 어록으로 선종의 대표적인 경전이다. 혜능선사는 어려서 아버지를 잃고 땔나무를 팔아 어머니를 봉양하다가 어느 날 장터에서 한 스님의 금강경을 듣고 홀연히 깨달음을 얻어 출가해 선종의 5조 흥인대사를 찾아가 법을 전해 받고 선종의 6대 조사가 됐다.

 

 달마에서 시작된 중국의 선종은 혜능에 의해 꽃을 피웠고, 그로 인해 기존의 점수(단계적 수행)는 돈오(곧바로 깨달음)로 변화하며 간화선으로 이어져, 불교가 경전해석에 몰두하던 것에서 벗어나 실생활의 삶에 깃들게 된다. 혜능스님은 직지인심 견성성불”(마음을 곧 바로 직시해, 본래 성품을 봄으로 부처를 이룬다)이라며 누구나 깨달으면 부처가 될 수 있다고 했다.

 

모든 것은 관념이다.

고통이 있는 곳에서 고통은 사라진다.

 

육조단경 대법회를 준비한 각산스님은 참선수행과 명상을 별도로 배우기에는 힘든 현대인에게 불교 지식이 깊지 않아도 선승들의 법문만 듣고서, 삶을 바꾸는 불교의 비밀과 깨달음을 단박에 이해할 수 있는 야단법석 자리가 바로 육조단경을 강설하는 법석이다.”라고 말한다.

 

육조단경 법회 참가비는 무료이며, 78일 집중수행비는 별도이다. 집중수행 참가 인원은 50명으로 한정한다. 매일 육조단경 강설과 함께 8시간 좌선 실참을 하며 선문답으로 수행지도 한다.

 

서울본원 서울 강남 대치동 994-5 수안빌딩 2~4

부산선원 부산 해운대구 우51434 선프라자 6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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